[현대시교육연습] 오우가 지도법
- 최초 등록일
- 2004.12.1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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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서 단원 중 오우가를 지도하는 방법입니다
목차
1. 지도법
2. 운율에 대하여
1) 개념
2) 효과
3) 갈래
4) 운율의 창조 방법
3. 시의 핵심 정리
4. 고산 윤선도의 자연관에 대하여
5. 감상의 길잡이
본문내용
<고산 윤선도의 자연관에 대하여>
고산은 '오우가'에서 '물, 돌, 솔, 대 ,달 '의 오우를 음영(吟詠)했다. 객관적 존재의 양상에서 주관적 양상, 곧 관념의 다짐이다. 그는 자연에 대해서 일경 일물(一景一物)을 모두 관념으로 파악하고 있다.그는 이처럼 자연을 관념함으로써 실제에서는 멀리할 수 없었던 인간을 관념 속에서 멀리할 수 있었고, 이 인간을 멀리하는 것은 그의 인간성의 좌절을 푸는 수단이자 방편인데, 이는 관념속에서만 무는 것이다. 곧 그의 부단의 의지는 '오우가' 로서 풀었던 것이다.여기에서 고산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연을 무위(無爲)로 관념한다. 독 인간과 자기와의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설정하여 대결을 눈감아 버리고 백구의 무심(無心)에까지 끌어 올려 굳이 무위를 관념한다. 그런데 이 무위는 노장의 사상이다. 그는 자연을 무위로 관념하여 실금을 맡겼다. 그러나 무위에 삶을 맡기지는 않았다. 이점이 고산이 전형적 유가(儒家)이면서 노장 사상을 바연관으로 받아들인 고산의 인생관이다. 그는 인간성의 좌절을 무위로 관념함으로써 풀었는데 무위 속에서는 그의 절대적 자유가 허용되고 인간과 충돌하고 모순되지 않아서이다.
<감상의 길잡이>(1)
작가는 자신이 사랑하는 벗으로 물, 돌, 소나무, 대나무, 달의 다섯가지를 들고, 그것들이 가진 미덕을 총 6수의 이 연시조에 총괄하여 표현했다. 이 작품은 선비가 이런 미덕을 갖춰야함을 말하는 것인 동시에, 이런 미덕을 갖춰야 함을 말하는 것인 동시에, 이런 미덕을 지키며 살려는 작가의 다짐을 드러낸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