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권력,담론,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04.12.17
- 최종 저작일
- 2003.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담론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
(2) 푸코와 ‘담론’에 대해..
2. 작품분석
(1)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2) 영화 『트루먼쇼』
Ⅲ. 결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유행하는 말중의 하나가 바로 ‘담론’이라는 용어이다. 사고가 반영된 다양한 담화체계를 나타내는 이 용어는, 그러나 그것의 다소 모호한 개념으로 인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의 층위에 차용되어 쓰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은 담론이론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는 푸코가 담론을 사전적, 용어적 의미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으며, 늘 새로운 내용과 가능성을 덧붙이며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말과 사물』에 이르는 초기저서에서 ‘담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래로, 푸코는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담론을 권력과 지식의 복합체로 이해하며, 권력은 새로운 지식의 생산을 가능케 하고 이 지식의 활용은 동시에 새로운 권력 효과를 수반한다는, 권력을 생산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자신의 견해로 발전시켰다. 채호기, 『담론 분석의 이론과 실제』(문학과 지성사, 1994), P. 22
본 발표문에서는 ‘담론’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푸코의 개념과 그것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범위한 형태로 그리고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행사되는 다양한 권력들이 어떠한 형태로 담론을 형성하고,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데올로기를 전파시키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김현,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 문학과 지성사, 1994
양현아, 「한국가족법에서 어머니는 어디에 있나」-『모성의 담론과 현실』, 나남, 1999
이지은, 『지식과 권력-‘담화이론’의 조류와 문예이론과의 관계』,한울, 1991
채호기, 『담론 분석의 이론과 실제』, 문학과 지성사, 2002
다이안 맥도넬, 『담론이란 무엇인가』, 한울, 2002
피에르 지마, 『문학의 사회비평론』,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