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구약] 구약신학의 역사(동향)
- 최초 등록일
- 2004.12.16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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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약신학의 시작: 가블러에서 벨하우젠까지(1787-1879)
Ⅱ. 역사주의의 지배:(1878-1920)
Ⅲ. 구약신학의 재출현 :(1920-1960년)
Ⅳ. 다양성에로의 성숙: (1960-1993년)
Ⅴ. 1993년 이후의 구약신학
Ⅵ. 결론
본문내용
구약신학의 역사(동향)
(지난 2세기 동안 구약신학을 구체적으로 취급한 작품을 중심으로)
Ⅰ. 구약신학의 시작: 가블러에서 벨하우젠까지(1787-1879)
1. 1787 요한 필립 가블러(Johann Philipp Gabler)
1787년 3월 30일 알트도르프(Altdorf) 대학에서 교수 취임 강연 “De iusto discrimine theologiae biblicae et dogmaticae regundisque recte utriusque finibus”(“성서신학과 조직신학의 올바른 구분, 그리고 이 양자의 구체적인 목적에 관한 바른 정의에 대하여”)를 통해 성서신학이 조직신학으로부터 분리
2. 게오르크 로렌츠 바우어(Georg Lorenz Bauer)
1796년 "The Theology of the Old Testament"(구약신학)에서 최초로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의 분리를 시도, 전적인 합리주의 작품으로서 구약의 이적을 신화로 해석하여 반초자연적인 역사관을 가졌다
3. 카이저(G.P.C.Kaiser)
1813년 “Die Biblische Theologie” (성경신학) 출간, 가블러와 바우어의 이론들을 더욱 더 강화.카이저는 구약종교와 고대 근동 종교와의 유사성 및 구약종교의 신화적 저술성향을 언급하면서 구약종교는 단지 여러 종교가운데 한 종교에 불과 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구약을 종교사로 이해한 최초의 구약신학자이다.
참고 자료
BIBLOGRAPHY
폴 하우스, 구약신학, 장세훈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1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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