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철학] 유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2.16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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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학이란 무엇인가?
2. 유학의 형성
3. 유학의 전개
4. 유학의 기본정신과 현대적 의미
-인, 의, 예
5. 유학의 문제점
6. 유학이 나아가야 할 점
Ⅲ. 결론
본문내용
요즘 21세기 세계의 가장 큰 화두는 바로 ‘중국’이다. 세계에서 인구도 가장많고 가장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나라 바로 중국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얼마전 중국의 WTO가입으로 중국은 이제 중국도 세계무대에 발맞추어 나아가고 세계무대의 중심이 될것이라는 희망에 들떴다. 이제 세계패권을 쥐고있는 미국도 과거 러시아에서 중국으로 경쟁을 바꾸고 그에따른 국가전략을 짜고 있다. 점점 중국을 견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중국은 과연 어떠한 준비를하고 세계화의 과정을 준비하는것일까? 중국은 사회주의 노선을 유지하면서 조심스럽게 시장경제 체제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도 예전 청나라때 대두된 ‘중체서용’사상이 중심이 되는 듯하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를 지탱하고 있는 근본 뿌리는 바로 유학이다. 유학사상이 중국전통문화 발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유학은 선진시대의 백가쟁명 가운데 한 학파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한 유학이 바로 한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채택하여 드디어 중국 고대문화의 정통이 되었고, 중국 문화 발전 전반의 역정을 주도하며 영향을 끼쳐왔다. 유학이 중국 문화 발전의 주류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유학은 중국사회 및 그 문화 발전의 객관적 요구에 충분히 부응할 수 있엇던 것이다. ‘장대년’은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은 유가철학으로부터 왔고 유가가 제창하는 적극 유위, 분발, 향상의 사상태도에서 왔다.”고 인식했다. 이러한 중국 문화의 사상적 뿌리인 유학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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