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자연법 이론의 근대화
- 최초 등록일
- 2004.12.15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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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법 사상의 근대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이는 중세 봉건기 해체 이후의 사회상황과 더불어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에 관한 것입니다.
목차
Ⅰ. 자연법 이론의 근대화
1. 알투지우스
2. 그로티우스 : 자연법
3. 도덕적 공리와 논증
4. 계약과 개인적 동의
Ⅱ. 근대적 자연법의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 - 부르조아 계급의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근대 민족주의 국가는 절대군주주의의 수립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중세의 다원적인 권력체제를 하나의 권력체제, 즉 군주에 대해 정치권력을 집중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완전히 근대적인 것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봉건제가 붕괴하는 과정에서 자본주의적 요소가 성립되었고, 성장하였기 때문에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봉건주의적 생산양식의 혼재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곧 중앙집권적인 절대군주권에 의한 민족주의 국가 성립을 촉진시켰으며, 이는 시민의 자유의 발현으로서 자본주의 생산 양식을 발전하려는 시민계급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기는 여전히 봉건제 토지소유제에 기반을 두고 있었기에 절대군주제는 중세에서 근대에로의 과도기내지는 전환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근대적 정신은 실증주의, 자연과학, 이성주의, 합리주의로 대표되며, 이는 신학(종교)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신학으로의 독립의 바탕에는 자연법이 존재하였고, 이는 결국 중세의 카톨릭적 이데올로기에 맞선 대항 이데올로기로서의 자연법의 형태를 갖추게 되고 신학과 대립되기에 이른다. 또한 근대국가의 제 1단계를 살펴보면, 절대군주제 하에서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민족국가의 형태로 나아감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혁명론, Arendt, Hannah, 홍원표 옮김, 한길사
정치사상사, 조지세이빈, 토머스 솔슨 지음, 한길사
자유민주주의의 정치원리 - 고전 부르조아 정치사상의 전개, 김세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