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구사
2. 이본 고찰
3. 작품의 구조적 특징 및 주제적 특징
3.1 작품의 연구 (작품성격,구조적-주제적 특징)
3.2 작품의 줄거리
3.3 등장 인물 및 성격
3.4 구운몽과의 비교
본문내용
「사씨남정기」는 1930년대 김태준을 시작으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나 서포의 또 다른 작품인「구운몽」에 비해 그 연구가 매우 미흡한 편이다. 이는 숙종사건과 관련하여 작품 외적인 연구에 치우쳐 소설 본연의 모습을 살펴보는 데 소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는 1970년대까지도 계속 이어져오는데 1970년대 중반부터는 사상, 이본 등 목적론 시비에 관계없이 작품 내적인 연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서서히 나타나게 된다. 1980년대에 들어서는「사씨남정기」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는데 구조, 주제, 인물 등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금희에 의해 이본연구가 종합적으로 고찰되었다는 것을 큰 성과로 들 수 있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부터는 여성주의 관점에서의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 이상적인 연구로 보아진다.
「사씨남정기」의 작자는 서포라는 것과 그의 從孫 北軒 金春澤(1670~1717)이라는 두가지 견해가 있어 왔다. 그러나 이는 북헌이 「北軒集」에서 ‘ 서포가 한글로 지은 소설이 허다한데 그 중 남정기는 등한시 할 수가 없어 내가 문자(한문)로 번역했다’라고 하여 북헌 자신이 서포가 지은 것을 한역했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사씨남정기」의 작자는 김만중이며, 이는 종래의 많은 학자들에 의해 밝혀진 학계의 일치된 견해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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