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정치사상 과목 레포트로서 상위 점수를 받은 것입니다.^^ 민족주의에 대한 학문적 이론 내용과 민족주의로 인한 갈등의 예, 그리고 한국의 민족주의와 그 전망까지, 민족주의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족주의의 이론
ⅰ) 민족의 개념
ⅱ) 민족주의 이론
2. 민족주의의 역사
ⅰ) 민족주의의 기원
ⅱ) 민족주의의 발전
3. 민족주의의 양면성
4. 민족주의의 양상
ⅰ) 민족주의가 대두되는 이유
ⅱ) 민족주의 갈등
① 코소보의 알바니아와 세르비아계의 갈등
② 불가리아 민족갈등
③ 이라크 내 시아파와 수니파의 갈등
④ 유태인과 아랍인과 갈등
⑤ 러시아 연방의 러시아민족과 소수 민족사이의 갈등 (체첸의 경우)
ⅲ)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
ⅳ) 민족주의의 발전
5. 민족주의의 현대적 조망
ⅰ) 한국 민족주의
ⅱ) 민족주의의 방향
Ⅲ. 나오며.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주의는 가장 오래 된 사상 중의 하나이며, 확실히 모든 이데올로기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사상이다. 이것은 민주주의 및 산업주의와 더불어 근대사의 3대 추진력의 하나가 되어 현대에도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1940년대 초에 정치면에서 유럽인 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되었던 민족주의는 1950년대 중반에는 거의 모든 현대인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데다 가 그것은 인간생활의 모든 면을 포괄하게 되었고 이 추세는 오늘날에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사실 근대적인 민족국가를 건설하려고 안간힘을 쓰는 아시아, 아프리카의 신생국들은 전후 내셔널리즘의 본고장이 되었고 민족보다 계급을 앞세우던 공산 진영에서도 민족의 이해가 사회주의 사상보다 우위에 있음이 분명해졌다. 뿐만 아니라 자유무역을 표방하는 서방 선진국도 점차 보호주의로 기울어짐으로써 경제적 민족주의를 강화하고 있다. (중략)
Ⅱ. 본론
1. 민족주의의 이론
ⅰ) 민족의 개념
민족(nation)이라는 용어는 국가(state)나 또는 나라(country)의 동의어로 사용되지만 정확히 말한다면 민족이라는 용어는 정치적 의미를 내포하지 않으며 사회적인 개념이다. 한 민족은 비록 그것이 특정한 국가 내에 포함되지 않거나, 특정한 정부의 지배를 받지 않을지라도 존재할 수 있다. 한 민족은 언어양식, 인종관계, 문화적 유산의 유사성, 그리고 심지어 단순한 지리적 여건 등에 근거하여 사람들이 결합되었을 때 존재한다.
민족주의에서 ‘민족’의 본질에 관한 학설에는 객관설, 주관설 및 절충설의 세 가지가 있다. 객관설은 민족의 본질을 혈연, 지연, 언어, 종교, 정치, 경제, 역사적 운명과 같은 객관적, 사실적 요소들 가운데서 찾는 학설이다. 이와는 달리 주관설은 민족의 본질이 객관적 요소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정신, 의식 또는 민족 감정과 같은 주관적, 심리적 요소 속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현대정치사상」, L.P.바라다트 저, 1998, 평민사
「民族主義原論」, 차기벽 저, 1990, 한길사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앤더슨 저, 1991, 나남
「民族主義의 理解」, E. Kamenka 저, 1990, 문음사
「현대정치와 민족문제」, 조정남 저, 2002, 교양사회
「우리 눈으로 본 세계화와 민족주의」, 김영명 저, 2002, 오름
http://user.chollian.net/~ikch0102/y-1-17.htm
http://maincc.hufs.ac.kr/~arabic/arab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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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0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