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시집살이민요
- 최초 등록일
- 2004.12.03
- 최종 저작일
-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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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민요의 정서와 미학
목차
Ⅰ. 머리말
Ⅱ. 시집살이노래의 특징
Ⅲ. 시집살이 설움의 미학과 정서
Ⅳ. 시집살이노래가 가진 한계의 원인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민요는 특정 개인이 아니라 다수 민중에 의하여 향유되므로, 다수 민중이 포함된 집단의 생활, 풍속, 세태를 반영한다. 또한 동일한 생활, 풍속, 세태를 갖고 있는 집단에 의해 향유되는 민요는 그 집단의 사상, 정서, 감정을 표출한다. 즉 민요를 통해 특정 집단의 사상과 정서를 논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민요는 여성 민요가 질적, 양적으로 우세하다. 이러한 여성 민요의 우세는 한국 사회에 있어서 여성의 존재적 특징에 기인한다.
본 고에서는 시집살이노래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시집살이 설움의 미학과 정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한다.
Ⅱ. 시집살이노래의 특징
시집살이노래는 6세기말에서 늦어도 17세기 중엽으로 추정되는 한국의 구전민요로 남존여비의 유교적 ·봉건적 도덕률 속에서 각종 사회적 구속에 얽매여 시집살이를 하던 부녀자들의 생활을 노래한 것이다. 그 유형으로는 남편요, 잠노래, 친정행요, 부모부음요, 항시가요, 시매와 불화요, 생활고요, 사촌형요, 전친정요, 시족죽어생각요, 꼬댁각시요, 진주랑군요, 시집살이 잡요 중 시집살이의 고됨과 시족간의 갈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많아 부요(婦謠) 부녀자들이 부르던 민요
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임동권. {여성과 민요}. 서울: 집문당, 1984
조동일. {서사민요 연구}.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79
민속학술자료총서. / 우리마당 터 [편]
49 시집살이 민요의 갈등양상과 그 의미
97 여성민요에 나타난 시집살이와 여성생활의 향방
시집살이 민요 연구
157 서사민요와 반복의 기능: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이현정. [시집살이 노래 연구]. 개명대: 석사논문 1994
강진옥. [서사민요에 나타나는 여성인물의 현실대응양상과 그 의미].- 이화여대 국문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