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논문발표대회에서 2위한 것입니다^^ 상장과 장학금을 수여한것~
목차
1.서론
2.본론
1) ‘집’, 집짓기의 의미
2) ‘길’의 의미
3) 민속 체험의 의미
3.결론
본문내용
그는 백석 시가 가지고 있는 특질로 풍물의 치밀한 묘사와 그러한 풍물의 특수성에 의한 보편성의 발견을 든다. 곧 백석 시는 경상도의「통영」과 일본의「시기의 바다」를 같은 수준으로 읊었던 토속성과 이국성의 등가의식을 갖추고 있었고, 그로 말미암아 말을 거는 “이야기체”의 형식이 그의 시에서 가능했다는 것이다. 김윤식의 이러한 논의는 백석의 시가 평북 정주 지역의 문화적 풍토의 소산이라는 기존의 연구를 넘어서, 백석 시가 갖는 보편성의 본질을 파악하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백석이 일본 동경의 청산학원에서 수학했고, 『조선일보』와『조광』지에서 근무했던 기자의 시선이 시인의 감각과 더불어 내재되어 있으며, 통영과 여러 곳으로의 여행이 그에게 중요 이명찬의 견해에 따르면 1934년부터 1936년 4월까지의 세 차례의 통영 방문이 백석의 시에 보다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백석의 통영행은 ‘여행’혹은 ‘유랑’이냐의 시비의 문제를 떠나서 시인의 ‘의지적 유랑’이 시작되는 보다 근본적인 지점이다. 이명찬,「1930년대 후반 한국시의 고향의식 연구」, 서울대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p.60하게 작용했다는 전기적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전기적 사실은『사슴』및 그의 초기 단편에서 보이는 고향의 공동체적 풍요로움이 “회고”된 것이 아니라 “발견”되고 있으며, 백석 시에서 일관되게 다루어져 온 “고향”은 구체적으로 “마을 신범순,「백석의 공동체적 신화와 유랑의 의미」,『한국현대시사의 매듭과 혼』, 민지사, 1992. pp.180~187”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 속에 놓여 있다는 것, 그리고 백석의 시가 삶의 현장을 엿보면서 비껴나가고 있다는 지적과 연관을 맺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상의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백석 전·후기 시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고향의 의미가 ‘마을 공간의 형상화’를 중심으로 구체화되고 있으며, 이 공간을 시적 공간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려한다.
참고 자료
1. 김대현,「백석 시 연구」, 안동대 석사논문, 2001.
2. 김미경,「백석 시 연구-시적 욕망의 변이 과정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논 문, 1993.
3. 김승구,「백석 시의 낭만성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97.
4. 김창균,「백석시 연구:백석시에 나타난 화자의 내면의식을 중심으로」, 강원대 석사논문, 2001.
5. 박민영,「1930년대 시의 상상력 연구:정지용, 백석, 윤동주 시의 자기 동일성 을 중심으로」, 한림대 석사논문, 2000.
6. 오장환,「백석론」,『풍림』 통권 5호, 1937.
7. 윤지영,「백석 시에 드러나는 시적 주체의 사유 과정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