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사상] 고겨시대 도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4.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序論
本論
가. 道敎
1) 道敎의 意味
2) 高麗 以前의 道敎
3) 高麗의 道敎
나. 風水圖讖思想
1) 風水地理의 意味
2) 道詵의 風水地理思想
3) 圖讖思想의 根源
4) 圖讖과 裨補寺塔說
5) 風水地理說의 展開
結論
본문내용
당시 불교는 출가 승려를 중심으로 강력한 교단을 이루고 있었는데, 중국 수용 당시에 전개된 格義佛敎와 같이 도가사상과 서로 통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유교를 비롯한 제자백가의 사상이 중국사상의 흐름 속에서 발전하여왔는데 이러한 여건 가운데서 민간 전래의 습속과 노장사상이 서로 만남으로써 민중종교인 도교의 체계화를 가져왔다.
일반적으로 노자나 황제를 도교의 교조로 받들고 있으나 엄밀하게 말하면 도교에는 교조가 없다고 할 것이다. 나중에 교단으로서의 도교가 이루어지면서 이들을 받들게 되는데, 그렇게 본다면 도교의 형성과정에서 이들이 미친 영향은 큰 것이다.
그러므로 도교의 형성과정에서 그 바탕이 된 요소가 있는 바, 그 하나가 노장사상이다. 우주의 궁극적 실체를 도로서 파악하는 노자의 도덕경과 삶의 궁극적 원리를 무위로 파악하는 장자의 南華眞經이 도교의 성립에 있어서 사상적 기반으로 수용된 것이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도교는 흔히 종교적인 道敎와 철학적인 道家로 구분된다. 이 경우 도가라는 술어는 흔히 老莊思想을 지칭하는 말이다.
도교형성에 중요한 바탕이 된 또 하나의 요소로는 민간 전래의 신앙습속이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다신교사회였는데, 그 잡다한 성격과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 참 고 문 헌 ◇
이병도, 《고려시대의 도참사상》,《한국사상사의 주류》, 한국사상연구회.
이병도, 《고려시대의 연구》, 개정판, 아세아문화사 1980.
최창조, 《한국의 풍수사상》, 민음사 1984.
조 광, 《역사적 측면에서 본 풍수지리설》,《한국의 풍수지리》, 국립민속박물관편, 1982.
최병헌, 《도선의 생애와 나말 려초의 풍수지리설》,〈한국사연구11〉, 1975.
황준연, 《한국사상의이해》, 박영사, 1992.
윤사순․고의진, 《한국의 사상》, 열음사, 198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사상사대계3》, 〈토속신앙과 풍수도참사상의 발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