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 전공시간에 발표를 위해 작성한 팀 레포트입니다. 고대가요 중 <구지가>와 <공무도하가>를 중심으로 고대가요의 정의, 기존의 연구사, 작품의 작자문제 시대문제, 문학성 문제 , 현대적 의미, 변용까지 담고 있는 고대가요에 대한 종합적인 레포트입니다. 수많은 참고자료와 국문과 전공을 살린 논리적 전개가 훌륭한 레포트입니다. 고전문학에서 A+를 받은 자료이구요. 가격만큼 확실한 자료가 필요하시면 다운받으세요. 좋은하루 되시구요^^
목차
Ⅰ. 머리말
1.「龜旨歌」, 「公無渡河歌」연구사 검토
2. 「龜旨歌」, 「公無渡河歌」 원문
Ⅱ. 「龜旨歌」, 「公無渡河歌」연구
1. 「龜旨歌」, 「公無渡河歌」작품 해석
2. 「龜旨歌」, 「公無渡河歌」의 현대적 변용
Ⅲ. 맺음말
본문내용
지금까지 고대가요 「龜旨歌」와 「公無渡河歌」를 살펴보았다. 두 작품 모두 현재까지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그것은 실증할만한 자료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龜旨歌」는 해석의 출발점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노래의 의미가 달라지는데 그 출발점은 고대가요와 배경설화와의 관계에 의해 나뉜다. 하나는 건국신화와 맞물려 탄생을 기원하는 노래로 파악하고 또 다른 하나는「龜旨歌」를 독립적인 고대가요로 보기 때문에 여성의 구애 노래로 시작했다고 본다. 「公無渡河歌」 역시 많은 논쟁을 달고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어느 정도 그 해석의 틀이 짜여지고 있다. 「公無渡河歌」의 국적은 우리나라로 보아야하며, 작자는 어느 한 사람이라고 단정을 짓기보다 두 사람 모두 영향을 끼쳤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렇게 고대가요로서의 각기 특정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두 작품은 현대에서 그 모습을 쉬이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언급한 것이 전부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연구자들이 생각해내지 못한 것들이 지금 현재, 곳곳에 숨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龜旨歌」와 「公無渡河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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