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미디어] 소설<서편제>와 영화<서편제>의 비교 고찰- 인물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4.11.27
- 최종 저작일
- 2003.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국어국문학과 전공 수업 시간에 소설<서편제>와 영화<서편제>의 차이점을 인물을 중심으로 논술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를 활용하고, 국문과 전공을 살려 인물의 성격의 차이점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A+받은 자료이구요^^
목차
1. 소설과 영화(시나리오)의 본질 · 특성 파악 및 비교
1) 소설의 본질
2) 시나리오의 본질 ․ 특성
3) 시나리오와 소설 공통점
4) 소설과 시나리오 차이점
2. 소설과 영화의 표현양식 비교
1) 문체와 어조
2) 인물
3) 시점과 화자
3. 결론 : 소설과 영화의 win-win 작전
본문내용
내 소설은 물론 그 소설에 대한 나의 생각까지도 모래알처럼 낱낱이 해체된 상태였다. 그도 그럴 것이, 나중에 완성된 영화 중의 '송화'라는 이름은 필자의 장편소설 <인간인(人間人)>에 나오는 한 소리꾼 여자의 이름인데, 임 감독과 김명곤은 그때 이미 거기까지 내 소설 세계의 전반을 샅샅이 살펴 둔 정도였으니… 결국 내 소설과 나에 대한 그 같은 검색과 해체 뒤에 남은 것은 이제부터 영화 <서편제>로 새로 반죽되고 재구성될 약간의 이야기 재료와 정서의 분말이었다. 그런 작업과정은 한 마디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자신의 것을 만들어 내려는 철저하고 준엄스런 장인 정신의 발로였다. 그리고 임감독은 무서운 장인이었다. 영화 <서편제>에 관한 한 비단 그 임감독뿐만 아니라 이 영화의 제작에 참여한 모든 부서와 분야의 사람들이 그 열정과 각자의 전문성에서 하나같이 모두 장인의 경지를 갖고 그 정신을 뜨겁게 구현해 보인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이청준, 서편제, 열림원, 1993.
임권택, 서편제(영화), 서울, 판 영화사, 1992.
임권택, 서편제 영화 이야기, 하늘출판사, 1993
이명곤, 서편제 시나리오
데이비드 하워드 등저, 시나리오 가이드, 한겨레 신문사, 1999.
참고논문
청주교육대학교, 소설의 영화화로 살펴본 문학과 영화, 2002
한양대학교, 서편제에 나타난 삶에 대하여, 1998.
채명식, 진지한 영화들의 조용한 파문 우리영화 보기, 결한과 해한의 서편제
고석규, 호남문화 꽃잎과 서편제
참고 사이트
류영균 : http://www.drama21c.net
고석규 : http://mnum.mokpo.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