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향가 14수
- 최초 등록일
- 2004.11.22
- 최종 저작일
- 2003.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향가와 해당 산문의 정리
1.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2. 헌화가(獻花歌)
3. 안민가(安民歌)
4.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5. 처용가(處容歌)
6. 서동요(薯童謠)
7. 도천수대비가(禱千手觀音歌)
8. 풍요(風謠)
9. 원왕생가(願往生歌)
10. 도솔가(兜率歌)
11. 제망매가(祭亡妹歌)
12. 혜성가(彗星歌)
13. 원가(怨歌)
14. 우적가(遇賊歌)
Ⅲ. 마치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향가라는 명칭이 문헌상에서 사용된 범위는, 한국 고유의 노래라는 뜻으로 넓게는 삼국 이전의 시가로부터 좁게는 [서동요] 이후 신라의 정형가요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학술적 용어로는, 향찰이라는 표기 체계로 신라에서 지어진 좁은 의미의 향가만을 지칭한다. 양주동은 향가의 다른 명칭 '새내'가 '신라'와 동의어라 보아 향가를 신라 의 가요 즉, 사뇌가(詞腦/思內歌)라는 이름으로 쓸 것을 주장한 적도 있다.(『조선고 시가연구』)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헌상에서 '사뇌가'라는 명칭은 향가 중 일부 작품군을 칭하는 것으로, 주로 그 형식이 정돈되고 완성된 10구체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한자의 소리(音)와 뜻(訓)을 빌어 우리말을 표기한 문자가 향찰(鄕札)인데, 이 향찰문자로 기록된 향가문학은 첫째, 우리말을 우리 방식으로 처음 표현(기록)한 문자라는 점, 둘째, 한역되지 않고 원문 그대로 가사가 전해오는 가장 오래된 시가(詩歌)란 점, 셋째, 향가 작품마다 배경설화가 동반되어 문학과 역사가 어우러진 예술이란 점 등이 우리 문학사에 있어 큰 의미라 할 수 있다.잘 알다시피 향가는 그 배경기사와의 친연성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 것이 상당수이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의 향가를 중심으로 그 원문과 해설, 배경기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양희철,「삼국유사 향가연구」,서울:태학사, 1997
→ 이상호外,「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서울:까치, 1999
→ 김완진,「향가와 고려가요」,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 신재홍,「향가의 해석」, 서울:집문당, 2000
→ 김승찬,「신라 향가론」, 부산:부산대학교 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