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음악]오페라와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4.11.19
- 최종 저작일
- 2001.07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페라에 대한 많은 것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2. 낭만주의에 대하여
1)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2)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3. 오페라에 대하여
1)오페라의 기원과 역사
2)오페라의 확산
4. 오페라의 대표적 작곡가들
1)모짜르트
2)비제
5.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9세기의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의 질서, 균형, 조절 등에 대립하여 자유, 열정, 그리고 얻어질 수 없는 것에 대한 목표를 두고 그것을 향해 노력하였다. 그리고 고전적인 분명성은 의도적인 애매성과 대치되고 암시에 의한 언급, 은유, 혹은 상징에 의해 대치되었다. 또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음악의 기법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혁을 갖게 되어 고전 음악 시대의 최고의 이상 형식이었던 소나타를 대담하게 변형 또는 포기하고, 그 대신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선율은 고전 음악 시대처럼 마디 수가 배수로 구성되는 규칙적인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음이라든가 잇단음표 등을 자주 사용해서 다채로운 변화와 표현의 폭을 넓히고, 그 음역도 확대하고 때로는 비성악적 음정도 서슴지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복잡한 리듬, 불협화음, 새로운 음색 등을 추구하며 대대적인 관현악 편성으로 압도적인 음향을 추구하였다. 오페라(opera)란, ‘음악의 한 작품’을 의미하는 ‘opera in musica’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각 주인공의 인물을 오케스트라의 반주에 맞추어 노래로 묘사하며, 적당한 동작과 배경을 갖춘 연극의 음악적 표현을 말한다. 오페라는 음악적 면에서 독창․중창․합창을 포함한 성악과 관현악이라는 2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참고 자료
1.오페라를 만나러 가자 1,2 김선옥, 양진모 엮음 풀빛출판사
2.세기의 걸작 오페라를 찾아서 이덕희 지음 예하출판사
3.오페라에의 초대 이유선 지음 진명출판사
4.유럽낭만주의의 정신 Sohenk, H.G 대상문화사
5.낭만주의 Frust, Lilian R. 서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