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오륜의 현대적 해석)을
- 최초 등록일
- 2004.11.17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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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체주의와 공동체주의 문화
Ⅱ. 예의 현대적 의미: 사랑의 실천(인)
1. 인의 의미
2. 인(仁)의 의미 해석
3. 인(仁)의 성격
4. 인(仁)의 실천
Ⅲ. 오륜(다섯 가지 인간관계에서의 사랑)
1. 오륜은 무엇인가?
2. 삼강과 권위주의
Ⅳ. 인(仁)사상의 현대 사회에 적용
본문내용
현대 사회를 가리켜 물질문명(物質文明)의 시대라고 한다. 근대 이후 서양의 과학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인류의 생활이 많이 지고 인간은 문명의 주는 여러 혜택을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인류의 삶이 많이 풍족해 졌다고 해서 인류에게 행복을 증대시켜준 것은 아니다. 물질적으로는 풍유로와 졌지만 정신적인 면에서 많은 것을 상실하였다. 이기주의가 만행하고 인간성의 상실되었고 도덕성이 땅에 떨어 졌다는 우려가 들려오고 있다. 그래서 현시대를 가리켜 불확실성의 시대이며 혼돈의 시대로 보는 이도 있다. 우리나라도 그와 같은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개인주의. 다원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상대주의적인 가치 등 서구의 사상이 유입되면서 우리의 마음이 혼탁해지고 명확하게 시대를 이끄는 사상이 없는 상황이다. 이것은 경쟁사회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것이 정신적인 가치, 예를 들면 덕(德), 신(信), 예(禮)등 보다는 지식, 돈, 지위 등 외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시대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내적인 인성의 수양(修養)과 인간적인 선행(善行)실천보다 물질적 소유와 명예 획득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그렇다고 법이나 사회 제도가 사회의 정의가 실현시켜 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 문제에 해결이 미미해 보인다.
참고 자료
1.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2. 송복, 동양적 가치란 무엇인가-논어(論語)의 세계, 생각의 나무, 1장 인(仁)
3. 채인후,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 1장-공자의 생애와 예찬, 4장-인의 실질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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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상규, 공자의 가르침, 세종출판사, p6∼28
6. 주벽곤, 중국고대 윤리학, 이론과 실천, p4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