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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2 인접 개념과의 차이
Ⅲ 한국 현대 패러디 소설
Ⅳ <허생전> 패러디 소설의 서사구조
1 원텍스트의 서사구조
2 패러디 텍스트의 모티브변모 양상
Ⅴ <허생전> 패러디소설의 상호텍스트성
1 이남희의 <허생의 처>와 패러디 특징
2 <허생의 처>의 문학적 의미
3 이광수의 <허생전>과 준비론적 민주주의
4 채만식의 <허생전>과 진보적 리얼리즘
Ⅵ 패러디소설의 위상과 전망
Ⅶ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패러디는 오랜 역사를 지닌 문학 양식이다. 넓은 뜻에서의 패러디는 典故(전고)나 인용, 모방을 포함하여 어느 작가의 작품 안에서 만약 그 작가가 이전 작가의 작품에 접촉하지 않았더라면 결코 나타날 수 없는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영향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작가들이 언어적, 예술적, 문화적 관습을 통해서 글을 쓰며, 이러한 관습들을 통해 새로운 텍스트가 생산되고, 이 텍스트는 이후의 작가들에게 닷 하나의 관습이 되어 또 다른 텍스트의 토대를 마련해 준다고 보았을 때, 패러디는 시간적으로든 공간적으로든 다른 텍스트와 영향을 주고 모든 문학적 交感(교감)의 관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좁은 뜻에서의 패러디는 표준적인 사전적 정의에 의한 것으로 '원래의 작품 혹은 다른 관련된 작품, 인물, 사물 혹은 속성을 희화하기 위해 다른 작품을 모방하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비평적 관습이나 맥락과 상통하는 개념이다. 문학적 전략으로서의 모방에 대해 혐의를 가지고 다루었던 고전적 문학사에서, 유일하게 용납된 모방은 앞선 언술의 특성을 웃음거리로 만들고 낮게 평가하는 형태였는데, 패러디가 그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조롱조의 모방에 국한되어 사용되던 기법적인 장치로서의 이러한 패러디를 좁은 뜻에서의 패러디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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