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 <감자> 작품 분석 및 에세이(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24.08.12
- 최종 저작일
- 20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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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 작가의 작품 <감자>에 대한 분석과 감상 에세이입니다.
작품 분석은 배경, 시점, 주제, 전개과정, 특징 등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에세이는 '돈'이라는 소재가 <감자>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적은 에세이입니다.
*작품 분석 및 에세이는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작가에 대한 간략한 설명
2. 작품 분석
3. 감상 에세이 - '돈'을 중심으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가에 대한 설명
김동인(金東仁, 1900.10.02.~1951.01.05.)은 기독교 장로이자 평양의 대부호이며, 애국지사이기도 했던 아버지 대윤의 3남 1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1) 그는 1919년에 『창조』라는 종합 문예 잡지를 창간하여 첫 작가의 길을 걷게 된다. 『창조』에 수록된 작품으로는 소설 「약한자의 슬픔」, 「마음이 옅은 자여」, 「배따라기」 등 유명한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 후 「감자」, 「붉은 산」, 「광염소나타」, 「광화사」 등 우리가 한 번쯤 보았을 법한 단편소설들을 발간하면서 천채작가라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그의 소설들의 특징에는 1910년대 이전 소설들과 다르게 ‘-더라’체를 사용하지 않고 과거형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근대적 소설 문체의 확립이 김동인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감자」에서 볼 수 있는 인형조종술, 즉 작가가 신과 같은 위치에 서 인물을 인형 조종하듯이 조종할 수 있는 창작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그는 1900년대에 드러났던 계몽주의 사상을 추구하지 않고 순수문학을 추구하면서 계몽주의적 시각이 아닌 개인의 자각에 초점을 맞춘다는 특징이 있다.
2. 작품 분석
· 등장인물 : 복녀, 복녀의 남편, 왕 서방
· 시간적 배경 : 1920년대 식민지 시대
복녀가 15살 때 → 복녀가 19살 때 → ‘일 년이 지났다.’ → ‘가을이 되었다.’ → ‘어떤 날 밤’ → ‘그 겨울도 가도 봄이 이르렀다.’ → ‘다른 중국인들은 새벽 두 시쯤 하여 돌아갔다.’ → ‘사흘이 지나도록 무덤으로 못 갔다.’
· 공간적 배경 : 칠성문 밖 빈민굴, 왕 서방의 집, 복녀의 집, 감자밭(채마밭)
· 시점 :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 주제 : 가난으로 인한 여인의 비극
· 전개
: 발단 – 복녀가 홀아비에게 시집을 가게 된다.
참고 자료
곽근, 「김동인론-김동인의 생애와 문학」, 『문예운동 2011년 여름호(통권110호)』, 문예운동사, 2011, 60쪽
김동인 외 지음, 성낙수·박찬영·김형주 엮음,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40」, 리베르, 2012, 40~50쪽
편집부, 「김동인의 문학과 생애」, 『문예운동 2011년 여름호(통권110호)』, 문예운동사, 2011, 2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