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사수업에서 동학농민운동과 관련한 레포트 입니다.목차
Ⅰ. 머리말Ⅱ. 1차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1. 종교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Ⅲ. 1차 동학농민운동의 전개
1. 사발통문과 고부농민봉기
2. 무장봉기
3. 백산대회
4. 황토산전투부터 전주화약까지
5. 1차 동학농민운동에서 2차 동학농민운동으로
Ⅳ. 2차 동학농민운동
1. 2차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2. 2차 동학농민운동의 전개
3. 2차 동학농민운동에서의 전투와 결과
Ⅴ. 맺음말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머리말“그러면 서도西道로써 사람을 가르치리까” 이는 『동경대전』東經大全의 포덕문布德門에 나와 있는 말로써 동학이 나타나게 된 이유를 보여주는 문장이다. 서학은 17세기 초 조선으로 유입되었다. 그러나 서학의 천주교 교리는 조선의 유교 사상과 충돌하게 된다. 이에 1860년 최제우는 서학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의 사상에 기반하고 있음을 강조한 ‘동학’을 창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조선 정부에서는 동학에 대해 나라를 어지럽힌다고 생각하였다. 이 때문에 1864년 동학을 창시한 최제우는 처형당하게 된다. 그런데도 최제우의 동학은 많은 백성의 지지를 얻고 전국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동학농민운동은 일제통치시기 당시에는 지배층의 관점에서 보았기 때문에 동학란이라 불리었으나, 1960년대에 들어서 우리의 역사를 주체적 관점으로 보자는 당시의 분위기를 반영하여 동학농민혁명으로 불리게 되었다. 또한 1980년대 중반 들어 민주화의 분위기가 진전되면서 학계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농민전쟁이라고 부르는 책들이 간행되었다. 이러한 동학농민운동을 지칭하는 다양한 명칭은 이 사건의 주체와 과정, 목적을 어떻게 이해하려하는 지에 대한 차이를 알 수 있다. 본 기사에서 1894년의 사건에서는 주체는 동학과 농민이라고 판단하였고 혁명과 전쟁 중 어느 하나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없기에, 가치중립적인‘운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을 밝힌다. 지금부터 1894년에 일어난 동학농민운동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Ⅱ. 1차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1. 종교적 배경
조선은 1800년대 들어오면 밑으로부터의 저항이 꾸준히 진행되다가 1860년대가 되면 ‘임술민란壬戌民亂’을 대표하여 소위 ‘민란의 시대’라고 할 만큼 크고 작은 피지배층의 저항이 발생하였다. 이는 사회변동을 요구하는 징표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 1860년 종교적으로는 가톨릭, 이른바 서교西敎에 대항하는 동학東學이 최제우崔濟愚에 출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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