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기호학 기말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4.06.14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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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기호학 기말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 디지털 미디어 작업을 도상해석학적으로 읽는 것이 가능한가?
II. 김윤철의 <<Self Portrait.jpg>>와 물질적 시각화의 도상해석학적 접근
1. 김윤철의 작업에서 본질적 도상으로서 <<Self Portrait.jpg>>
2. <<Self Portrait.jpg>> 의 전-도상학적 기술
3. <<Self Portrait.jpg>> 의 도상학적 분석
4. <<Self Portrait.jpg>> 의 도상해석학적 해석
III. 결론 : 과학적 미디어 작업에 대한 도상해석학적 독해가능성
본문내용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은 1940년대 이후 수십 년간 미술사학의 방법론으로 자리를 잡았다. 2000년대 초까지 약 60년간 축적된 미술사학의 업적은 도상해석학의 성과를 잘 증명하고 있다.1) 도상해석학이 오랫동안 전통적인 미술사 방법론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파노프스키의 튼튼한 이론적 단계와 단순성 및 명료한 개념이 당시 미술사학자들에게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었다. 도상해석학이 미술사 학계를 주도할 뿐만 아니라 철학, 문학, 언어학, 사학, 예술사회학 등의 정신 과학에서도 의미 있는 학술 이론으로 인기를 얻게 된 것은 도상해석학
의 ‘본래 의미’ 개념이 문화 현상의 내용과 형식을 합류시켜 궁극적으로 양식의 이해로 이끈
다는 데 기인한다.2)
1970~1990년대에 파노프스키의 철학과 미술사 방법론이 재조명받기 시작한 것은 포
스트모더니즘의 흐름이 미술사에 영향을 미치면서부터이다. 후기구조주의 이론이 도입되면서 인류학, 역사, 문학 이론 등의 학문들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진리의 탐구라는 기존의 목적에 대해 회의를 갖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전통적인 미술사 방법론에 의문이 제기되고, 미술사의 목적과 미술사가의 임무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본격화되었다. 후기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은 미술사가들은 기호학, 정신분석학, 마르크시즘 등 미술사 외부에서 들여온 방법론으로 새로운 미술사 서술방식을 탐색하였고, 이에 따라 미술사 학계에서도 학제 간 연구가 촉진되었다.3) 1990년대부터 파노프스키의 방법론적 저술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대체로 미술사학의 학제적 역사에 대한 논쟁이 등장하고, 이와 함께 당대의 학문적 실천에 대한 기호학 이론의 개입과 영향이 커지면서 생겨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