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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부 졸업논문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ASEAN의 한계와 가능성 - 집단적 정체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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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6.14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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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정치학전공 졸업논문으로, 2019년 봄학기에 제출된 내용입니다.
현실주의나 제도주의가 아닌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인권 문제에 대해 침묵하는 아세안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집단적 정체성의 부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집단적 정체성의 부재와 그로 인한 아세안의 한계를 지적한 후에, 아세안이 집단적 정체성을 발전시켜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한 가능성과 방안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3. 동남아시아 지역 정체성의 형성 과정
3. 1 전근대 시기 동남아시아
3. 2 식민지 경험과 독립 이후 국가 건설

4. 아세안 정체성의 현재와 한계
4. 1 아세안의 창설과 지역 통합
4. 2 국가주의와 아세안

5. 아세안의 진정한 ‘공동체’로의 발전 가능성

6.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국제 정치에서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ASEAN)은 서로 다른 종교, 문화, 정치적 배경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지역 통합을 이루어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중 략>

6. 결론

아세안은 동남아시아 역내 통합 뿐 아니라 때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포괄하는 역외 협력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그러나 내정 불간섭 원칙과 만장일치 합의라는 원칙을 중시하는 아세안은 때로는 인권 분쟁 문제나, 여러 국가들의 입장이 다른 외교적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을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원인을 ‘집단적 정체성의 부족’으로 진단하고, 집단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4가지 변수의 수준을 검토하였다. 아세안은 하나의 정체성과 공동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아세안 공동체를 2015년 출범하였으나, 실제로는 경제 분야에서 교류와 통합을 강화하며 상호의존의 수준이 가장 두드러지게 높았고 평화조약으로 무력 충돌이나 전쟁을 방지하며 자기 억제의 수준은 높았으나 공동 운명에 있다는 인식이나 사회적, 문화적으로 동질화의 정도는 낮았다. 이러한 측면은 아세안 회원국들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국가의 문화유산을 놓고 서로 벌이는 소유권 분쟁에서 배타적 정체성이나 국가의 이익을 중시하는 모습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과거 동남아시아에 사회적, 문화적, 상업적 연계가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신뢰하지 못하거나 문화적, 사회적으로 다른 국가라고 인식하는 것은 식민지 시기 그리고 독립 이후 국가의 개별적인 정체성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타자’와의 구분을 통해 ‘나다움’을 정의하고자 했기 때문에 다른 국가와의 차이점이나 구별되는 측면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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