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매체에 등장한 인물과 사건을 심리학 영역(예 - 발달심리학, 소비자심리학)에서 생각해보고, 해당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행동양식을 분석해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분석
(1) 영화 “조커” 인물과 사건
(2)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과 매체 분석
(3)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과 매체 분석
(4) 반두라 사회학습이론과 매체 분석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본 과제는 영화 ‘조커’에 나오는 인물과 사건을 발달심리학의 분야에서 접근, 분석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원인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심리는 마음의 작용과 의식의 상태입니다. 감정은 개인마다 다르고 환경의 영향을 받아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행동과 감정의 원인은 다각도에서 검토되어야 합니다.
현재 수많은 연구가들이 심리를 중심으로 행동의 의미를 조사하고 분석하며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곧 인간학이며, 사람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심리학은 우리 모두가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하는 내면의 답을 해석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심리와 마음을 학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인간의 마음, 심리, 정신의 기능과 작용을 파악하는 마음의 이치를 심리와 함께 구성하는 학문입니다.
Ⅱ.본론
1.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분석
(1) 영화 “조커” 인물과 사건
과제 주제를 보자마자 딱 떠오르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조커”입니다. 조커의 주인공 인 아서의 행동과 심리를 발달심리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영화에서 일상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들을 보여줍니다. 아동학대, 사회 경제적 양극화, 이에 따른 차별, 취약 계층의 현실, 사회적 박탈감 등이 배경으로 나타납니다.
주인공 아서는 하층민입니다. 주변에 도움을 주거나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 하나 없이 어머니를 홀로 모시고 살고 있던 아서는 추후 어머니가 자기망상과 애착증이 있으며, 어린 시절 자신을 학대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참고 자료
허예원, ‘인간 심리에 따른 행동을 시각화한 장신구디자인 연구’,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3~5p
이범오, ‘사이버 도박범죄에 관한 연구 –범죄 심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2012, 50~52p
송태은, ‘생태체계 이론에 근거한 유아그림책 특징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5p, 17~22p
강정미,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수학과 교수 학습 프로그램 연구’, 대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1~3, 5~13페이지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33~3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