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패러다임들
- 최초 등록일
- 2004.10.29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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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정리와 건축과의 연관성, 재해석을 통해 새로운 건축에 대한 가능성과 영역을 발견
목차
1. 배 경
(1)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
(2) 포스트모더니즘 대두 배경
2. 건축에서의 현상학적 분석
(1)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현상학의 대두
(2)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의 정의)
(3) 건축분야에서의 패러다임 (새로운 사상, 현상학)
3. 현상학자들의 건축 해석
(1) 후설의 현상학
(2) 하이데거의 현상학
(3) 크리스찬 노베르그 슐츠의 현상학
(4) 알베르토 페레즈 고메즈의 현상학
(5) 주하니 팔라스마의 현상학
본문내용
3. 건축분야에서의 패러다임 (사상) (현상학과 건축의 관계)
(1) 물적 대상으로서 건축 해석의 한계 (건축의 현상학적 의미 생성과 그 접근)
1) 주어진 대지에 건축이 어떤 체적으로, 어떤 비례로 구축되는지가 중점. (주위의 자연, 도시, 주변, 환경, 생활과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인식)
2) 공간의 표현을 인간의 체험과 관계없이 사물간의 관계 표현에만 중점을 둠
3) 공간 지각 또한 객관적으로 수량화하는 문제만을 다루었고, 인간의 다양한 지각체험 근원과 과정은 밝히지 못함
3) 기계적 패러다임에 의거한 사물의 외연적인 형태만을 해석하는 한계 드러냄
(2) 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건축의 새로운 해석(시각)의 가능성 확보
1) 인간의 체험적 사고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 건축의 한계 밖에 있는 언어를 유추해서 발전
(현대건축에서 현상학적 접근이 필요한 의의)
2) 현상적 체험 = 눈에 보이는 것 (자극, 인체의 오감) +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느낌, 상상력, 의미) + 인간과 환경이 어우러져 융합하는 총체적 현상의 체험
3) 지각체험을 유발하는 요소들이 시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인간의 체험을 새롭게 하기 때문에 현상학은 건축이 가진 객관적이며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체험의 장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것이다.
(3) 건축분야에서의 현상학 (총체적인 개념 : 메를로 퐁티 등의 현상학자들의 이론)
1) 이분론적 사고관, 형식주의에 치우친 나머지 건축을 직접 이용하고 그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인간의 신체와 감각을 점점 멀리하는 것을 비판하여 세계와 신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인간신체를 중심으로 사물을 보아야 한다는 현상적인 접근이 대두되게 됨.
2) 현상학적 철학이 건축에 기여한 것은 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실만이 사물의 참된 의미는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건축이 창조적인 예술로서 의미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학습된 언어의 틀을 극복할 때만 진정한 의미가 나타난다고 했다. 즉, 창조적인 의미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중심을 인간의 신체로 회복하여 다시 생각할 것을 주장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건축의 사고에 깔린 객관적이며 물리적인 경향은 건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공간에 나타나고 있다.
3) Site(장소), place(공간), landscape(환경), making(제조)(특히 구조학에서)에 대한 포스트 모더니즘의 견해는 후셀(Hussel)의 현상학에 바탕을 두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