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바리공주>-서사무가의 생명력과 재창조 방안
- 최초 등록일
- 2004.10.2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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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연행 맥락상에서의 위치와 서사적 짜임새
3.<바리공주> 서사무가의 생명력
1)연행 성격상 의의
2)서사 구조상의 의미
4.현대적 재창조 방안
1)<바리공주>의 재창조 사례
2)현대적 재창조의 방법 및 유의점
5.맺음말
본문내용
무가가 무속의 부산물이고 현대의 과학적 사고에 역행하는 원시적 신앙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무가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작용할 수도 있으나, 우리가 우리 문화를 탐구․이해․계승하기 위해서는 무속과 무가에 대한 이해가 불가피하다. 김인회에 의하면, 무속 사상적 요소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골격이 바뀌지 않은 채 전승되며 삶을 가르치는 교육적 기능을 담당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문헌 신화가 풍부하지 못한 우리의 형편을 감안한다면 구비 신화인 서사무가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무속의 신화인 서사무가(본풀이)는 일정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인물에 의해,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가 유기적으로 전개되고 있어서, 문학 예술적인 면에서 탐구 가치가 있다. 또한 서사무가는 내용 및 연행 과정에서 우리 조상의 의식을 진단해 볼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그 사회 문화적 가치를 탐색해 볼 만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서사무가를 오늘날의 삶 속에 살려낼 수 있는 가능성 및 현재적 계승, 재창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 논의할 서사무가는 <바리공주>이다. <바리공주>의 채록 현황을 살펴 보면, 총 49편(유효 자료 46편)으로 <바리공주>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전승되고 있다(홍태한, 1997). 여기에서는 그 동안의 연구 성과에 힘입어 <바리공주>의 가치를 정리하고 그를 바탕으로 <바리공주>의 현대적 재창조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강은교(1981).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 강은교 시선집 풀잎. 민음사.(未수집)
바리공주 (서울 김경주본: 1998년 정리). 구비문학연구 7집.
바리공주 (성남 장성만본: 1983년 채록). 이야기문학모꼬지(1995). 조희웅. 박이정.
바리공주 (오산 배경재본: 1937년 채록). 서사무가Ⅰ(1996). 서대석․박경신 역주. 고려대 민 족문화연구소.
바리데기 (영덕 김복순본: 1971년 채록). 서사무가Ⅰ(1996). 서대석․박경신 역주. 고려대 민 족문화연구소.
바리공주․강남국의 일곱 쌍둥이(1999). 한겨레 옛이야기2. 한겨레신문사.
송경아(1995). "바리 - 길 위에서". 문예중앙. 중앙일보사.
유한준(1991). "어비대왕과 바리공주". 신화의 마을. 대림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