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불상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4.10.25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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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상의 정의
Ⅱ 불상의 기원
Ⅲ 불상의 형식
1. 32길상(吉相), 80종호(種好)
2. 광배(光背)
3. 대좌(臺座)
4. 자세
5. 손가짐(印契)
6. 의복
Ⅳ 불상의 종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2. 교리에 따른 분류
Ⅴ 시대별 불상의 특징
1. 삼국시대 불상 양식
2. 통일신라 시대의 불상 양식
3. 고려시대의 불상 양식
4. 조선시대의 불상 양식
본문내용
절에는 여러 부처님을 모셔 놓은 갖가지 불전(佛殿)들이 있다. 이 불전 안에 봉안된 부처들을 통칭해서 불상(佛像)이라고 부른다. 불상들은 나름대로 각기 다른 교리적 배경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불격(佛格) 또는 덕이라 하며, 이 격에 따라 불상(佛像), 보살상(菩薩像), 나한상(羅漢像), 조사상(祖師像), 신장상(神將像) 등으로 나뉘어진다. 엄밀한 의미로 불(佛)이란 여래(如來)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불상이라 하면 여래의 상(像)만을 의미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넓은 의미에서 그 모든 것을 포함하여 불상이라고 한다. 석가모니가 열반(涅槃)한 후부터 불상이 출현하기까지 약 5세기간을 무불상 시대라고 하는데, 이때의 예배 대상은 탑(塔), 금강보좌(金剛寶座), 보리수(菩提樹) 등이다. 이들은 세존(世尊)과 가장 깊은 인연이 있는 유물들인 만큼 그것을 예배함으로써 세존을 대하는 것과 같이 생각되어 조금도 부자연스럽게 여기거나 그 이외에 다른 예배 대상의 필요를 느끼지 않았다. 그 중 탑은 석가모니의 사리(舍利)가 들어 있는 만큼 가장 중요한 예배 대상이었다. 그러나 부처님의 사리는 한정되어 있어서 더 이상 새로운 탑을 세울 수가 없었다. 그래서 탑을 대신하여 예배를 올릴 수 있는 다른 대상이 필요하였다. B.C. 4세기후반에 알렉산더가 인도 서북부 간다라 지방을 정복하였는데, 이때 인물을 조각하는 그리스 조각을 전해 주었다.
참고 자료
http://www.ocp.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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