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상의학체질이란
2. 태양인과 문학인
1) 박인로
2) 권 ?
3. 소양인과 문학인
1) 이현보
4. 소음인과 문학인
1) 최치원
Ⅲ. 결 론
Ⅳ. 김종덕 교수님의 체질분석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체질론을 창시하신 동무 이제마선생은 1836년 음 3월 19일 오시에 함경남도 함흥군 천서면에서 태어났고, 1900년 8월 21일 유시에 돌아가셨다.
선생은 『동의수세보원』을 1893년 7월 13일부터 저술하기 시작하여 1894년 4월 13일 완료하시고, 그가 돌아가시기 전까지 계속 보완해 나갔다. 옛 사람들이 저술한 저서를 참고하여 낮에는 생각하고 밤에는 헤아려 맞추어 보고 끊임없이 노력하여 소음인과 소양인에 대해서는 자세히, 태음인과 태양인에 대해서는 간략히 작성했다고 밝히셨다.
내가 의학 경험이 있은지 수 천년 후에 나서 옛 사람들이 전해 온 저술을 통하여 우연히 사상인의 장부 성리를 발견하였다. 원서 중에 장중경이 논한 바 태양병, 소양병, 양명병, 태음병, 소음병, 궐음병이라 함은 병 증세를 이름한 것이요, 내가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이라 함은 인물을 지목하여 말한 것이니 이 두가지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맥법이란 병증을 아는 하나의 방편으로 그 원리는 부, 침, 지, 수에 있을 뿐이요, 여기서 그 기묘한 이치를 찾을 필요는 없다. 또 삼양, 삼음이란 병증의 같고 다른 것과 그 이치가 배와 등, 안과 밖에 있을 따름이니 반드시 경락의 변동을 찾고자 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사람이 타고난 장부의 이치가 서로 다른 네 가지가 있는데, 폐가 크고 간이 작은 사람을 태양인이라 하고, 간이 크고 폐가 작은 사람을 태음인이라 하고, 비가 크고 신이 작은 사람을 소양인이라 하고, 신이 크고 비가 작은 사람을 소음인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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