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고전소설 작품분석(금방울전·김원전·이화전·당태종전)
- 최초 등록일
- 2004.10.1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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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금령전」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분석
2. 민담의 수용과 변이
3. 「금방울전」의 신화적 요소
Ⅲ. 결론
「김원전」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구성과 설화의 수용과정
2. 국조신화의 수용양상
Ⅲ. 결론
「이화전」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구성
2. 이화전의 성격
3. 설화의 수용과 변용
Ⅲ. 결론
「당태종전」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내용 구성 및 내세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금령전」
Ⅰ. 서론
한국의 소설문학은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설화문학을 거치면서 서서히 고소설의 형성단계로 들어가,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으면서 세련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고소설의 평가는 대부분 설화적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아울러 중국소설 등과의 비교문학적 연구도 소설평가의 한 방법이 된다고 생각된다.
금령전은 '금방울'의 일생이 영웅의 일생과 일치하는 영웅소설에 속하나, 그 유형별로는 역시 전기소설의 유형속에 넣을 수 있다. 그런데 중국의 「전기」도 비현실적이요 비인간적이며 괴기하고도 몽환적인 내용과 신선의 세계, 천상의 세계, 冥府世界, 龍官世界 등을 그리고 있는 것과 상호 일치되는 점을 발견할 수가 있다.
이 작품은 우선 이념적 차원에서 천상과 지상으로, 인륜적 차원에서 정의와 불의로 그리고 소설적 정의의 차원에서 시련과 시련의 극복으로 나누어지는 이원적 구조라는 점에서 어느 영웅소설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변신과 꿈의 모티프가 작품 전개의 핵이 되며, 특히 금령과 장해룡의 혼사장애담과 장해룡과 낭낭공주의 결혼담이 대등한 병렬구조로 연결되다가 뒤에 통합되는 중층적 구조를 이루는 점이 이채롭다. 그러므로 우선 금령과 해룡에 관한 정보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고소설의 시적 전개와 문학적 지향』, 반교어문학회편(도서출판보고사/2000)
『고전소설연구』, 화경고전문학연구회(일지사/1993)
『도해 조선조소설의 신화적 분석』, 윤경수(태학사/1998)
「이화전 연구」, 한명현(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1)
『한국고전문학전집16』, 박용식역주(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95)
『한국고전문학100-금령전』, 김기동·전규태저(서문당/1984)
『한국고전문학100-이화전』, 김기동·전규태저(서문당/1984)
『한국고전소설작품론』, 김진세(집문당/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