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전래동화의 특성과 개념
- 최초 등록일
- 2004.10.12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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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언 : 동화와 헤르만 헤세
Ⅱ. 본론
II.1. `동화`의 개념과 의미
II. 2.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II. 3. `창작동화`와 `작가`로서의 헤세
II. 4. 창작동화에서의 헤세의 두세계
II. 5. 창작동화에 나타나는 헤세의 두 세계 조화
Ⅲ. 결 언 : 창작동화에 비쳐진 헤세 `인간됨의 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동화"의 개념과 의미
"동화"의 개념에 관해 어느 동화연구가에 의한 한마디로 "동화"는 이런 것이다. 라고 말함으로써 아무런 이의 없이 수긍되어 통용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이를 잘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동화" 분야에서 잘 알려진 동화연구자의 한 사람인 뤼뛰 Max Lthi 조차도 "동화"의 개념이라고 할지, 아니면 "동화"의 의미라고 할 수 있는 범주에서 "광의"로 "동화"는 "민담들 Volkserzhlungen의 테두리에서 주어지고 있는 동화적인 이야기들이다." 라고 진술하고 있다. 그 예들로서 그는 "단편소설적인 동화 novellenartige Mrchen", "전설적인 동화들 legendenartige Mr- chen", "거짓말의 동화 Lgenmrchen", 뿐만 아니고 "신화, 설화와 우화에 가까운 아니면 구속력 없이 풍부한 상상력으로 지어낸 이야기로부터 생성된 많은 이야기들"이다 라는 이 뤼뛰의 "동화"에 대한 진술은 어떻게 보면 애매모호하기도 하나, 그러나 상당히 포괄적이다 라고 하겠다.
뤼뛰가 진술하고 있는 광의의 "동화" 개념 내지 의미는 "동화"를 보다 넓은 카테고리에서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동화"의 개념이, 앞서 언급되었듯이, 비록 한 두어 마디로 꼭 꼬집어 규격 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봐져야 하겠다.
여기 뤼뛰의 학술서인 "동화"에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몇몇 권위 있는 동화연구자들의 개념 정의가 있다. "동화라고 하면 우리들은 헤르더와 그림형제 이래로 시문학적으로 환상으로 그려진 이야기, 특히 마술적인 세계로부터의 이야기, 현실생활의 제약들에 동여매 있지 않는 기적의 이야기, 이들 이야기들이 비록 믿을 수 없는 것이라고 할지라도 지위나 신분의 상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만족스럽게 귀를 기울이게 되는 이야기로 이해한다"는 볼테 폴리브카아 Bolte-Polivka의 진술이다.
참고 자료
Brder Grimm, Kinder-u. Hausmrchen, Vollst.Ausg., Sonderausgabe, Mnchen 1984
v. Eichendorff, Josef : Werke in einem Band, hrsg. v. Wolfdietrich Rasch, Hanser Verlag, Mnchen Wien 1977
Hesse, Hermann : Gesammelte Werke in 12 Bde., hrsg. v. Volker Michels, Frankfurt/M., 1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