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0.07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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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문학적 해석
1. 배경설화
2. 창작동기
3. '도솔'이란 어원에 대한 해석
4. 유리왕대 <도솔가>와의 상관관계
5.〈산화가〉와의 관계
Ⅲ. 노랫말 풀이
Ⅳ. 맺음말
본문내용
유리왕대 <도솔가>와 경덕왕대 <도솔가>의 상관관계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두 노래가 이름 만 같을 뿐 의미에 있어서는 이질적이라는 견해와 다른 하나는 이 두 노래는 이름 뿐 아니라 의미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상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견해이다. 두 노래는 유리왕대와 경덕왕대가 정치적·종교적으로 과도기적 시기였으며, 그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혹은 야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만들어진 양재(禳災) 초복(初福) 의 주술적인 노래라는 점에서 비슷한 성격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유리왕대 <도솔가>는 불교가 전해지기 이전의 노래이므로 주술적 특징이 보다 온전하게 드러나고 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반면, 경덕왕대 <도솔가>는 불교적 성격이 첨가되어 주술적 성격이 약화되어 나타난다. 또한 유리왕대 <도솔가>는 풍년을 기원하는 제의에서 불리워진 악장으로서의 성격을 가졌을 것으로 보이지만, 경덕왕대 <도솔가>는 현실적인(정치·종교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양재·초복의 기능을 원용하여 불리워졌으므로 악장으로서의 성격이 탈락된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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