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고려가요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0.05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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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론수업때 자료입니다.
여러명의 조원들이 함께 만든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속요의 개념과 명칭문제
(1) 개념
(2) 명칭
2. 작가와 향유층, 시대
(1) 작가
(2) 향유층
(3) 시대
3. 작품
(1) 사랑의 맹세
정석가(鄭石歌)
(2) 이별의 슬픔
서경별곡(西京別曲)
(3) 님에 대한 그리움
정과정 (井瓜亭)
(4) 남녀상열지사
쌍화점(雙花店)
(5) 어머니의 사랑
사모곡(思母曲)
(6) 삶의 고뇌
청산별곡 (靑山別曲)
(7) 무가(巫歌)적 노래
처용가 (處容歌)
4. 특성
(1) 형식상 특성
(2) 내용상 특성
본문내용
- 속요의 장르적 성격이나 대상작품에 대해 아직 학계에서는 통일된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이러한 장르에 대한 개념정의와 작품의 한정에 따라 장르설정 자체가 다양할 수밖에 없는데, 지금까지 논의된 것은 크게 두 견해로 나눌 수 있다.
- 민요적인 성격의 노래부터 궁중에서 연주된 宴樂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궁중에서 연주된 속악의 가사만을 대상으로 보는 경우인데 《고려사악지》에 실린 민요적인 노래를 제외하고 《악학궤범》이나 《악장가사》에 실린 노래와 《시용향악보》의 일부분만을 동일한 장르로 보는 경우이다.
-《고려사악지》의 노래들이 조선 초에 전대의 노래를 정리하기 위해 지방의 민요를 채집하여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면, 속요는 궁중악으로 전수되다가 조선시대 문헌인 《악학궤범》, 《악장가사》등에 정착한 일련의 노래들만을 지칭하며, 궁중의 음악전문가나 귀족들에 의한 고급의 시문학으로 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 2003
金正柱, 高麗歌謠」, 朝鮮大學校出版部, 2002
박병채, 「새로고친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 1994
이성주, 「고려시대의 가요」 , 민속원, 1998
鄭炳昱, 「高麗時代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1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 배경적 연구」,국학자료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