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아프리카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4.09.21
- 최종 저작일
- 2003.05
- 3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아프리카의 영화에 대한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아
작성하는데 고생이 많았지요...ㅎㅎ
내용은 아프리카 영화를 역사적으로 개괄하고
현재의 모습과 몇가지 대안을 적었습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는 큰제목만 달았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1. 서론
2. 독립을 전후한 아프리카의 영화
1) 독립 이전의 영어권 아프리카 영화
2) 독립직후의 영어권 아프리카 영화
3) 콩고의 영화산업
4)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의 영화산업
3. 아프리카 영화의 도약
1) Federation Panafricaine des Cineastes(FEPACI)의 활약
2)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의 영화산업
3) 영어권 아프리카 국가의 영화산업
4. 영화배급사의 신식민주의와 아프리카의 대응
5. FESPACO
6. 아프리카의 감독
1) Ousmane Semb ne (1923∼ : Senegal)
2) Suleyman Ciss (1940~ : Mali)
3) Gaston Kabor (1951~ : Bukina Faso)
4) Idrissa Ou draogo (1954~ : Burkina Faso)
7. 아프리카 영화의 미래
본문내용
하지만 아프리카의 영화는 그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이미 칸느영화제에서 수 차례의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는 매우 우수한 작품을 배출하고 있다. 이는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들의 교육수준이나 재능이 탁월한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만큼 수준있는 영화가 제작되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아프리카 영화시장은 미국영화나 인도영화, 홍콩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아프리카 영화란 힘들게 제작되어지면 도서관에나 가야 볼 수 있는 존재가 되어버린지 오래다.오늘날 아프리카 영화의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진지하게 지적되고 있는 것은 영화의 대중성 확보이다. 그 동안 유럽으로부터 공부를 마치고 돌아온 우수한 인재들이 영화를 제작하면서 관객을 생각하기 보다는 감독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더 집중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로 인하여 그렇지 않아도 그 수요에 있어 미국영화나 인도영화에 비해 열세에 놓여있는 아프리카 영화에 대한 인식은 더욱 나빠졌으며, 재미없고 따분한 영화, 도서관에서나 볼 수 있는 어려운 영화가 되어버리고 만 것이다.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으로 앞서 살펴보았던 나이지리아의 영화를 꼽을 수 있겠다. 즉, 서구의 영화형식에 전적으로 따르지 않으면서 아프리카의 문화와 자연을 담은 재미있는 영화를 만들려는 시도가 필요한 것이다.
참고 자료
"Black African CInema" Nwachukwu Frank Ukadik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L.A, 1994
"African Cinema politics and culture" Manthia Diawara.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Indianapolis, 1992
「세계영화기행2」인디컴. 거름출판사. 서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