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4.09.18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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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동학이란
Ⅱ. 본론
1. 동학의 창도
2. 동학농민운동의 전개과정
(1) 교조신원운동
(2) 보은집회
(3) 교단조직
(4) 갑오농민전쟁
(5) 전주화약과 집강소 체제
(6) 2차 농민전쟁
(7) 갑진개화운동
3. 동학농민운동이 당시 사회에 끼친 영향
4.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의의
5. 동학농민운동이 나에게 의미 있는 까닭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동학(東學)이란
1870년 최제우(崔濟愚)에 의해 창도된 한국 근대의 신종교로서 19세기 후반 서양 세력의 침투와 조선 사회의 내재적 위기 속에서 보국안민(輔國安民)․광제창생(廣濟蒼生)을 내세우면서 등장했다. 당시의 유교는 성리학적 명분주의에 빠져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고 불교 역시 조선시대 500여 년 간 정책적으로 탄압받아왔으므로 새로운 사회를 주도할 자체의 역량이 부족했다. 또한 서양의 천주교가 서학이라는 이름으로 조선사회에 들어와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서학의 침투에 대항하는 한편, 새로운 이상세계의 건설을 목표로 하여 등장한 것이 동학이었다.
동학의 교리는 3단계의 발전과정을 겪었다. 교조인 최제우 단계에서는 ' 시천주'(侍天主) 사상, 2대 교주인 최시형 단계에서는 ' 사인여천'(事人如天) 사상, 그리고 3대 교주인 손병희에 의해 개창된 천도교 단계에서는 ' 인내천'(人乃天) 사상으로 변화되었다. 물론 이 3단계의 교리발전 과정이 전적으로 단절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그 안에는 동학의 시천주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다. 시천주라는 말은 〈동경대전〉의 21자 주문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즉 최제우가 종교체험을 할 때 상제(上帝)로부터 받은 '지기금지원위대강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至氣今至願爲大降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至)에서 처음 등장했고 이것이 뜻하는 바가 최제우 자신에 의해 해석되었다. 그러나 그가 시천주에 대해 해석을 붙인 "내유신령(內有神靈)하고 외유기화(外有氣和)하여 일세지인(一世之人)이 각지불이자야(各知不移者也)"의 뜻은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는다. 따라서 동학의 경전을 전체적으로 검토해 시천주의 뜻을 간접적으로 살펴보면 초월적이면서도 내재적인 천주를 정성껏 내 마음에 모신다는 의미이다. 우선 최제우에게서 초월적 신은 상제․천주․한울님 등으로 나타나며 내재적 신은 지기(至氣)로서 나타난다. 즉 인간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인간과 우주를 주재하는 초월적 신과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해 있는 내재적 신의 성격이 동시적으로 나타난다. 전자의 예는 〈용담유사〉 〈안심가 安心歌〉의 "호천금궐(昊天金闕) 상제님을 네가 어찌 알까 보냐"에 잘 나타나 있고 후자의 예는 〈용담유사〉 〈교훈가〉의 "네 몸에 모셨으니 사근취원(捨近取遠)하단 말가"에 잘 나타나 있다. 이처럼 최제우의 경우 한울님은 초월적 숭배 대상으로서의 성격과 내재적 성격을 상호보완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러나 초월적 성격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 강만길,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 1989.
♠ 노태구 외, [동학혁명의 연구]& 백산서당 ,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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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정치외교사학회 편,[갑오농민혁명의 쟁점,] 집문 당 , 1994.
♠ 이상식, 外[전남동학농민혁명사], 전라남도,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