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를 이용한 전시관 아카이브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4.02.05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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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연구제목 : 메타버스를 이용한 전시관 아카이브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 선행연구 분석을 중심으로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II. 본론
1, 연구 방법
2. 연구 내용의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오늘날에는 4차 산업 혁명(the 4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는 말이 매우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마치 증기기관과 화석 연료 동력의 발전으로 이루어진 1차 및 2차 산업 혁명, 디지털 기술의 대두로 이루어진 3차 디지털 혁명과 같이 매우 파괴적이며 변혁적인 수준에서 인간의 삶을 바꾸어나가고 있는 현상을 지칭한다.
4차 산업 혁명의 대표적인 신기술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은 바로 메타버스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인데, 이때 메타버스(Metaverse)란 현실을 초월(meta-)하거나 확장하는 수준의 디지털 세계를 의미한다.
그림 코로나19 이후 메타버스 버즈량 (출처 : 플래텀)
그림 메타버스 시장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즉 디지털 세계에서 개인은 마치 물리적 세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2020년 전세계적 유행병으로 지정되면서 사람들의 물리적 활동을 제한하였던 코로나19의 영향 덕분에 그림1에서처럼 메타버스의 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플래텀, 2022.3.29., 코로나19 이후 매년 증가하는 메타버스 온라인 버즈량…최근 1년간 10배 이상 증가 (https://platum.kr/archives/183286)
한국인터넷진흥원. (2021). 국내외 위치정보 산업 동향보고서,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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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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