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백석론
- 최초 등록일
- 2004.08.21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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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를 수강하고 계시는 분..
그리고 백석의 시에 관심이 많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목차
1. 서론
2. 백석의 생애
1) 성장기
2) 문학 활동기
3) 만주 체험 및 재북 활동기
3. 시적 특성과 시세계
1) 모더니즘 경향인 이미지즘의 특성
2) 유년의식과 토속적 세계
3) 고향의식의 세 방향
4) 재북시기의 동화시와 이념시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으로 백석의 생애와 그의 시세계의 다양성과 특징, 대표작들을 살펴보았다. 그의 시편들은 모든 것을 마음의 차원에서 처리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한계점을 지닌다. 고향상실, 더 나아가 국가상실이 마음의 문제가 아니라 절박한 현실일 터인데 이 시들은 현실의 문제도 마음의 영역 속에서 해결하려 했던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그의 시는 현현실의 변혁을 도모한다거나 훼손된 현실세계의 원인 탐색하여 그 모순을 타개하려는 능동적 자세는 보여줄 수 없었다. 그러나 백석 그는 시인이었고, 시는 끝내 내면적 의식에 귀속되는 문자행위이다. 식민지의 한 시인으로서, 민족문화와 민족역사의 근간이 유린당하는 그 절박한 상황 속에서, 그 상황에 함몰되지 않고 문화와 역사와 민족의 유구함을 내면적 의식 속에서라도 추구한 시인 백석은 바로 그 점만으로도 여타의 시인과 구별되어 문학사에 특별히 기록되어야 마땅하다.
또한 백석의 시를 사조사나 운동사의 관점에서보다 정신사의 관점에서 그를 다루는 것이 올바른 평가에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당대의 우리 민족 대다수의 정신 상황을 고향 상실감과 운명론적 세계관으로 규정한다면 이에 대한 가장 뚜렷하고 정직한 반응을 보인 문인의 하나가 백석이다. 또 이러한 문학적 반응이 그에 걸맞은 창작방법을 통해 구체화되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특히 일제치하라는 시대적 배경에서 몰락해 가는 고향을 고스란히 보조하여 지키려 한 점은 그의 시편들이 지니는 커다란 의의라 아니할 수 없다. 이렇듯 백석은 1930년대 중반에서 1940년대 초까지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문인의 한사람으로 부각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익, 『백석 시문학 연구』, 충남대학교 출판부, 2000.
이숭원, 「백석 시의 전개와 그 정신사적 의미」, 『한국 현대 시인론』, 개문사, 1993.
정효구, 『한국현대시인연구 백석』, 문학세계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