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마케팅 전략 분석_코로나 여파
- 최초 등록일
- 2024.01.27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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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넷플릭스 마케팅 전략 분석_코로나 여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OTT 서비스 발달과 코로나 19 여파
2. 넷플릭스 5 forces model
1) 산업 내 경쟁
2) 신규 진입자(후발주자)의 위협
3) 대체제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넷플릭스 4P 분석
1) product(제품)
2) price(판매가격)
3) place(유통경로)
4) promotion(판매 촉진)
4. 넷플릭스 STP 전략
5. 넷플릭스 마케팅 대안
본문내용
OTT(Over the Top)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는 시청자의 다양한 콘텐츠 욕구라는 수요적인 측면과 초고속 인터넷 발달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라는 기술의 발전(공급적 측면)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이 정해진 채널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욕구가 OTT 서비스를 발전시킨 계기가 된 것이고, 이것이 IT 기술의 발달에 맞물려 발전하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OTT 서비스는 단순히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에서 벗어나 프리미엄 동영상 제작업체들과 협력하여 실제 콘텐츠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는 2013년 넷플릭스 <하우스 오브 카드>로 시작되었으며, 현재에는 여러 플랫폼에서 콘텐츠 제작 및 독점 전략을 내보이고 있다. 웨이브에서는 드라마 <거짓말의 거짓말>, <SF8>, <조선로코 녹두전>, <꼰대인턴>, <바람피면 죽는다>를 비롯해 올해 <러브씬넘버#>, <모범택시>, <트레이서> 등. 왓챠에서는 <트루 디텍티브>, <집을 파는 여자>, <킬링 이브>, <체르노빌>, <리틀 드러머 걸> 등. 이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독점하여 OTT 시장에서 발을 넓히기 위함이며 즉, 티빙, 웨이브, 왓챠, 넷플릭스 등의 여러 OTT 플랫폼들에게 콘텐츠 확보(보유 콘텐츠 수) 미션이 떨어진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OTT 시장 규모는 2014년 1926억 원에서 2020년 7801억 원으로 연평균 26.3% 성장한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코로나 19 확산을 계기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 속에 자리 잡으면서 콘텐츠 이용에 있어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