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부터 고려 후기까지의 유교사상의 수용과 그 배경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11.28
- 최종 저작일
- 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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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시대부터 고려 후기까지의 유교사상의 수용과 그 배경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유교사상의 특징
3. 삼국의 유교 수용
4. 고려 전기의 유교 수용
5. 고려 후기의 유교: 주자 성리학의 수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유교는 윤리도덕에 의한 교화를 정치지배의 수단으로 삼으며, 인민으로 하여금 도덕적 자각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지배체제에 순응하도록 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갖는다. 유교는 중국에서 발생하여 중국의 역사과정 속에서 그 내용이 심화되었고, 한반도에서는 그러한 오랜 역사과정 속에서 그 내용이 심화되었고, 한반도에서는 그러한 오랜 역사과정 속에서 체계화된 사상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까지 유교의 수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유교사상의 특징
유교사상은 중국 고대의 춘추전국시대에 공자와 맹자, 순자를 중심으로 정립된 사상이다. 유교사상은 공자가 지적하듯이 귀신보다는 인간을, 죽음보다는 삶을 중시하는 현실우위의 사상이다. 즉, 내세보다는 살아있는 인간이 존재하는 사회현실은 중시하는 사상이다. 그러므로 유교사상은 현실에 존재하는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엄격히 규정하여 그 관계를 명확히 한다.
유교는 중국고대사회의 우주 자연관에 따라 절대적인 질서로서의 천(天)을 상정하고 인간과 사회가 절대적 질서와 합치되는 상태를 말한다(天人合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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