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여성] 엥겔스와 안토니아스 라인
- 최초 등록일
- 2004.07.28
- 최종 저작일
- 2004.07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엥겔스의 저서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에서 '가족'부분은 여성주의가 실현 가능하게 하는 물질적 토대-사회적 규모의 생산에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것(여성의 노동력화)과, 돌봐야 할 가사가 아주 적은 구조(모성의 사회화)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현대 사회에서도 매우 유효한 테제입니다.
또한 영화 '안토니아스 라인'은 안토니아(여성)의 딸과 손녀, 증손녀까지 '모계라인'을 중심으로 여성주의적 가족형태와 생활을 보여줍니다. 또한 현실의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특유의 비꼬는 방식은 현대 사회에 대한 매우 즉각적인 비판이 가능하게 하는 영화입니다. '가사국기'라는 이론서를 통해 '안토니아스 라인'이라는 영화를 분석하여 그 영화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0.들어가며
엥겔스의 저서'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과 영화 '안토니아스 라인'을 분석하여 양성평등한 사회의 이론적 근거를 통해 여성주의적 영화에 대한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자.
1. '가족,사유재산,국가의 기원'에 드러난 '가족'과 '여성'
2. '안토니아스 라인'에서 드러난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
3.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을 통해서 본 '안토니아스 라인'의 성과와 한계
본문내용
0. 들어가며
엥겔스는 그의 저서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이하 『가사국기』)에서 역사의 근본문제를 두 가지 요인에서 찾고 있다. 첫째는 인간의 생존 그 자체에 필요한 직접적 생활의 생산-의식주의 대상과 그에 필요한 도구의 생산이다. 둘째는 인간 그 자체의 생산-종족의 번식이다. 전자와 후자는 서로 단절된 것이 아니다. 이들간의 긴밀한 연관성이 역사유물론의 핵심이다. 자본주의 체제가 여성에 대한 이중착취-직장과 가정에서 일어나는 착취-를 보다 강화하고 있는 지점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 여성해방을 위한 물적 토대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던 『가사국기』를 통해 「안토니아스 라인」을 바라보는 것은 매우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1. 『가사국기』에서 드러난 ‘가족’과 ‘여성’
엥겔스는 인류 역사 단계를 야만, 미개, 문명으로 구분한다. 또한 이 시대에 부합하는 혼인 제도로 야만시대에는 군혼(群婚-컴컴한 동굴 속에 뒤엉켜 이리저리 성교를 하였고 때문에 확인가능한 혈육은 어머니뿐이므로 자연스레 모계중심적 사회가 되는 바탕이 됨), 미개시대에는 대우혼(對偶婚-많은 남편 중에서 주된 남편을, 많은 아내들 중에서 주된 아내를 가지는 혼인), 문명시대에는 일부일처제를 전형적인 혼인제도로 발전해왔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엥겔스의 저서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중 '가족'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