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과 중국의 가면무 비교 - 탈춤과 경극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A.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배경과 가면무의 기원
➀ 문화적 배경
➁ 가면무의 기원과 발전
B. 한국과 중국의 가면무의 특징과 춤사위
➀ 가면무의 특징
➁ 가면무의 춤사위
Ⅲ. 마치며
참고자료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옛날엔 우리나라사람들은 가(歌),무(舞),악(樂) 이 세 가지가 하나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극이나 춤의 형태로 이를 항상 같이 행해왔다. 가무악이 분화되어 세 가지가 한꺼번에 공연되는 일이 많이 줄어든 요즘 국립국악원, 국립극장 등의 공연장에서는 홍보할 때 가무악을 혼용해 공연하는 일을 특징으로 내세울 만큼 희귀하게 취급한다. 가무악을 혼용하는 대표적인 곡으로는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무악, 범패, 여민락 등이 있다. 하지만 오늘날이 되기까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는 주변적 위치, 대륙과 해양 세력 진출의 육교적 위치, 공산권 세력의 남하를 막는 전초적 위치로 주변국의 간섭을 받아오며 고유의 형태가 많이 소실되었으며 직업의 분화로 예전엔 한사람이 해냈던 일을 현재는 여러 사람이 한가지씩의 일을 맡아 하는 형식이 되어 가무악을 모두 전문적이게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사라진 것도 같은 맥락의 이유가 작용한다. 하지만 이렇게 가무악이 각자의 전공으로 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무악을 어울러 행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다. 비록 가무악이 여러 전공으로 분화되었지만 그 모두가 한 뿌리로부터 나온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연극 근현대사에서는 우리나라의 연극 역사가 일제 강점기에 와서야 쓰여 지기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이론은 서양 연극의 시점에서야 이치가 맞아떨어진다. 우리의 극은 고대부터 시작해 중세, 현대까지 이르는 뿌리 깊은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 예로 봉산탈춤을 들 수 있는데 봉산탈춤은 황해도 봉산군 동선면 길양리의 경수대에서 전승되던 탈춤으로 가무악적 요소가 잘 나타나며 ‘탈놀이’가 아닌 ‘탈춤’으로 불릴만큼 무용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더군다나 다른 여러 지역에 전승되는 탈놀이에 비하여 탈의 원형과 기능, 제작기술, 춤사위의 독창성과 연기적인 표현, 다양한 의상과 미적 우수성, 노래와 규모를 갖춘 반주악 등 여러 측면에서 민속적 수준을 넘어 풍부한 예술성을 지니고 있어 가무악적 요소를 포함한 극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춤으로 타 나라의 전통 극(춤)과 전통적 특성을 비교하기 용이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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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문화배경에 따른 가면무 비교연구(탈춤과 경극을 중심으로) = Dance Philosophy : A comparative study on cultural background and masked-dance drama between Korea and China: the case of Korean masked dance and peking opera , 2009, 채향순, 한국체육철학회
EBS 수능완성 한국지리 2테마 <위치와 영역>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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