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정치사상사
- 최초 등록일
- 2004.07.20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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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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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하향식 정부론
상향식 정부론
스콜라 철학
교권과 속권의 분쟁
교권주의
토마스 아퀴나스
속권주의
파두아의 마르실리우스
오캄의 윌리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세는 여러 점에서 근대로 이어졌다고 하는 빈번한 주장은 중세 정치 사상이 근대에 와서야 비로소 완전한 결실을 보게 된 근대 정치이념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고려할 때 각별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즉, 다른 영역보다 이념의 영역에서 그러한 연속적인 발전이 현저하였다. 우리에게 중세는 정치사상과 정치제도들이 실제로 어떻게 출현하였던가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천년이상에 걸친 이 기간 동안에 서유럽에는 공공 정부의 문제에 관해 모델로 삼을 만한 기존의 유형이나 정치적 경험을 갖추지 못한 사회가 출현하였고 또한 성장하였다. 게르만족의 침입의 기세가 한풀 꺽이고, 다소간의 질서와 평온을 되찾게 되자, 공공의 질서와 평화를 어떻게 유지하고 공적생활을 어떻게 규제하며,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관심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당시에 쉽게 해결한 만한 문제는 아니었으나,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역사적으로 중세에는 정부와 법률에 관한 두 개의 주요한 이론들이 있었다. 바로 상향적 이론과 하향적 이론이다. 상향적 이론은 인민주의 정부론이라고도 부를 수 있겠는데, 이는 권력의 원천이 인민에게 있기 때문이다. 하향적 이론은 권력의 원천이 그리스도교의 이념이 지배적이게 됨에 따라 신 자체로 간주되어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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