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 도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6.2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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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가 사상에 대해서 도표나 그림 등으로 이해가 쉽게 만든 리포트 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한 눈에 들여오기 쉽도록 도식화하는 등 많은 공을들였습니다. 발표용으로 작성한 것이고, 발표나 시험을 앞두고 노장사상에 대해서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도가 사상의 흐름
2. 도가의 전개
3. 노자
(1) 노자
(2) 무위사상의 성립
1) 연원
2)본체(本體)사상부터 무위사상까지 -도란 무엇인가?-
3) 노자의 주장
4. 장자
(1) 장자
(2) 무위사상의 발전 -제물론(齊物論) -
1) 지식의 부정과 생사관
2) 절대의 경지
3) 장자의 주장
본문내용
(1) 노자
사마천의 사기, ‘노자전’에 따르면 초(楚)나라 사람으로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는 백양(伯陽), 시호가 담(聃)이며, 주나라 왕실 문서 보관소의 관리인으로 일했고, 공자의 위선을 질타했지만, 공자는 노자가 용처럼 뛰어난 인물이라 감복했다고 기록되었다. 하지만 실상은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와 비슷한 시대 무렵의 인물로 추정된다. 사마천이 사기를 편찰할 무렵에는 노자는 이미 전설화되어 있었고, ‘도덕경’도 다양한 시기와 다양한 인물을 거쳐 현재의 체계를 갖추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지만 비교적 일관된 체계성과 문장 구성으로 보아 어느 시기에 한 사람이 최종적으로 손질하지 않았을까 추정할 수 있다.
(2) 무위사상의 성립
1) 연원
초나라는 중국의 문화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이른바 남방문화에 가까운 곳이며, ‘장자’에는 노자가 송나라의 패(沛)지역 출신이라는 기록이 있고 장자 역시 상의 유민들로 이루어진 송나라 출신이다. 이를 근거로 노장 사상을 패배자의 은거지에서 춘추전국시대 혼란에 실망을 느끼거나 패배하고 좌절한 사람들이 세속을 멀리하고 소극적인 인생관을 지니게 된 것에서 노장사상의 연원을 찾는 견해 동경대 중국철학 연구실, ‘중국 사상사’, 동녘, 1993, p74
가 있다.
2)본체(本體)사상부터 무위사상까지 -도란 무엇인가?-
① 도(道): 기존의 도(道)에 대해서 논할 때 항상 인간이 지켜야할 도덕으로 개념이 한정되었으나 노자는 도를 생성의 근원으로 여겼고 우주에는 자체의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어떤 법칙이 있다고 역설. → 근원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감각을 초월한 현묘한 것 → “도라 말할 수 있는 도(道)-인의(人義), 효제(孝悌) 등-는 도가 아니다.
참고 자료
※ 참고 서적 ※
1. 김교빈.이현구,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1994
2. 표정훈, 『하룻밤에 읽는 동양』, 중앙M&B, 2002
3. 최승호 외, 『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1996
4. 동경대 중국철학 연구실, 『중국사상사』, 동녘,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