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이해] 고려사회의 귀족제와 관료제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06.22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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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짧게 2페이지 뿐이지만 교수님이 2페이지로 압출해오라고 한것이기때문에 짜투리 모두 빼고 알짜만 쓴것입니다.
목차
Ⅰ. 귀족제
⑴ 귀족·귀족제의 개념
⑵ 귀족제설의 검토
1) 과거제
2) 음서제
3) 공음전
Ⅱ. 관료제설
⑴ 관료·관료제의 개념
⑵ 가산관료제설의 검토
1) 과거제
2)음서제
본문내용
⑴ 귀족·귀족제의 개념
일반 양민과 구별되는 신분적·정치적 특권이 주어진 가족에 태어난 인간" 또는 "신분제사회에서의 지배신분층"으로 이와 같이 규정할 때 귀족은 양민보다는 상위의 특권신분층이고 이러한 신분은 특권적 가계에 출생함으로써 획득될 수 있다.
말하자면, 「血의 상속」에 의해서 특권적 신분을 세습하며, 이러한 세습되는 특권적 신분에 적합한 정치·경제·사회 등 여러 방면의 특권적 지위까지도 향유하는 인간이 귀족의 범주 속에 편입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속하는 인간들이 국가의 요직을 점유하고 정책결정이나 가치의 배분을 귀족제적인 테두리 안에서 운영하여 간다면 그 사회를 우리는 귀족제사회라고 부른다.이러한 사회에서는 출생신분이 제1차적인 중요성을 가진다. 또, 관직의 세습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리하여 정권은 소수의 가문에 의해 누대적으로 장악되며, 그 결과 문벌이 형성된다.
고려에서 귀족적 특권이 허여된 품계는 오품관 이상이다. 음서의 특전, 공음전시를 지급하여 자손에게 세습시킬 수 있도록 한 것, 국자학·태학에의 입학이 5품 이상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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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운, 『고려사회 지배세력의 성격론』, 【한국사】,12p,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