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SF] SF장르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06.2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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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F장르에 대해 총괄적 체계적으로 정리..
도움되시길..
목차
Ⅰ. SF장르의 정의
1. 장르 영화란 무엇인가?
2. SF영화란 무엇인가
3. 19세기 SF소설과 20세기 SF영화
Ⅱ. 세계 SF 영화사
<1895년-1899년>
<1900-1901년>
<1902년>
<1903년>
<1904년>
<1905년>
<1906년>
<1907년>
<1908년>
<1909년>
<1910년>
<1911년>
<1912년>
<1913년>
<1914년>
<1915-1919년>
<1920-1929년>
<1930-1939년>
<1940년-1949년>
<1950년-1954년>
<1955년-1959년>
<1960년-1965년>
<1966년-1970년>
<1971년-1974년>
<1975년-1978년>
<1979년-1980년>
<1981년-1983년>
<1984년-1985년>
<1985년-1990년>
Ⅲ. SF와 특수효과
1. SF와 SFX 그리고 FX
(1). SF
(2). SFX
(3). FX
특수효과(Special Effect / SFX)란?
2.특수효과의 종류
(1). 특수 분장(Special Make-up)
(2). 에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
(3).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Modeling/Animation/Rendering
Metamorphosis-Morphing/Warphing
Particle system
Fractal modeling
Rotoscoping/Poster effect
Motion Capture Device
영상합성
미니어처(모형제작)
화공특수효과 (Pyrotechnic)
<특집> 미니어처
정적 방식 (고전적 방식)
동적 방식 (근대적 방식)
합성 방식 (현대적 방식)
<디지털, 컴퓨터 애니메이션 그리고 자연의 미학>
<현대영화와 CG와의 관계>
Ⅳ. 다시 보는 SF - 블레이드러너 분석
(1). 사회적 배경
(2). 영화속 시대 배경 - 포스트모던 사회의 징후
(3). 성경의 세계와 연관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4). 지극히 보수적인 여성상
(5). 종이 접기와 유니콘의 의미
(6). 끝나지 않는 꿈, 유토피아를 찾아
(7). 인간보다 더 인간답게
(8). 4종류의 다른 버전
Ⅴ. SF의 신경향
1. 가상공간 & 현실
2. 복합 장르
(1). 무협 SF-중화영웅
(2). 호러 SF-이벤트 호라이즌
(3). 스릴러 SF-가타카
(4). SF 어드벤처-로스트 인 스페이스
(5)코미디 SF-맨인 블랙
3. 인간의 심리, 의학
콘택트
4. 게임의 요소를 담고 있는 영화
5. 디스토피아
본문내용
영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잘 볼 수 있을 것인가 고민되면 '형태와 유통경로'에 따른 장르현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물론 '액션, 멜로드라마, SF(공상과학), 코미디' 등이 무엇인지를 잘 안다고 해도 영화의 본질을 꿰뚫어 알거나 작품을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지만 영화작품의 종류를 나누어서 보면 영화란 무엇이며 좋은 영화작품이란 어떤 것인지 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영화학자와 비평가들은 예로부터 영화의 본질을 재음미하고 밤하늘의 별만큼이나 많은 작품들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려고 장르를 지어 논의해왔다...
<1902년>
토마스 에디슨은 <20세기의 방랑아(The Twentieth Century Tramp)>라는 1분 짜리 필름을 만들었다. 1900년의 <푸줏간의 소동>과 마찬가지로 에드윈 S.포터가 감독을 했는데, 이즈음 포터는 에디슨의 회사에서 영화 부문을 사실상 혼자 맡다시피 하고 있었다.
세계 SF영화사상 실질적으로 원년으로 꼽히는 해는 1902년이다. 왜냐하면 프랑스의 멜리에스가 <달여행(Le Voyage dans la Lune)>이라는..
(2). 에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
animation과 electronic의 합성어인 에니메트로닉스는 동작을 만들기 위한 전기/전자 제어 방법이다. 20세기 초 체코의 작가 카렐 차펙이 '로봇(robot)' 이라는 용어를 만들어 냈고, 그 이후 간단한 제어를 통해 기계를 조작하고자 하는 욕구는 실험실을 벗어나 산업, 공학, 제조 등의 각 방면에 널리 퍼져나갔고, 영화는 그 상상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결정적 단서를 제공해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