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자대유 간호학과 중독분석 A+] 게임중독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3.09.10
- 최종 저작일
- 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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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년제 자대유 간호학과 중독분석 A+]만점 받은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 게임이용 장애
2) 게임 이용자들의 인식조사
III.결론
본문내용
필자는 학창 시절, 전교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인터넷 게임 중독 조사에서 중독으로 결과가 나와 전문가의 상담을 권장 받은 경험이 있다. 설문지는 10대의 적절한 인터넷 사용을 재고하기 위해 실시되었기 때문에 학생의 신분에 있던 나는 결과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당시 게임을 직업으로 삼고 있었기에 게임 이용시간을 줄일 수는 없었다. 긴 게임 이용시간 때문에 결석이나 수업에 따라가지 못하는 등 학업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뿐더러 학급 내에서 반장을 맡는 등 학급 생활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었지만 학급 내에서 홀로 ‘게임 중독’이라는 결과지를 받게 되면서 담임선생님의 걱정을 한 몸에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게임 중독으로 판정받은 후, 어디까지가 중독의 범위로 허용되는지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2019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규정에 따라 ‘게임 중독’(이하 게임이용 장애)을 하나의 질병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는 질병코드에 반대하는 반면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는 찬성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orea Standard Classification Diseases and Causes of Death, KCD)가 개정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이재무 and 심정우. (2010). 아동의 컴퓨터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3, 237-245.
이창섭. (2021). 게임이용 장애의 질병코드 등재와 게임중독세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1(2), 99-110.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김희숙 외. (2019). 정신건강간호학 5판. 학지사메디컬
ICD-11 for Mortality and Morbidity Statistics
국가법령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