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민요] 정선아리랑의 특성과 변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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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Ⅱ. 정선아리랑의 지역적 배경
(1) 지리적 배경과 분포
(2)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 배경
(3) 사회환경적 배경과 영향
Ⅲ. 정선아리랑의 지역적 특성
(1) 춘천, 홍천, 횡성지역의 정선아리랑-강원도 중부지역
(2) 태백, 삼척, 동해지역의 정선아리랑-강원도 남부지역
(3) 인제, 양양, 강릉지역의 정선아리랑-강원도 북부지역
Ⅳ. 정선아리랑의 영향과 지역적 변형
Ⅴ.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언강원도 감자바우가 제 아무리 유명하다 하더라도 정선아리랑만큼 한국인들의 가슴 속 깊이 강원도의 서정을 연상시키는 것은 드물 것이다.
“날 좀 보소 날 좀 보소" 나 “와이리 좋노 와이리 좋노"로 시작되는 발랄하면서도 뚝뚝한 밀양아리랑이나 "문경 새재는 왠 고개인가 구부야 구부야 눈물이 난다"는 신명난 진도아리랑은 부르는 이들에게 기교나 화려함을 요구하는데 비해 정선아리랑은 누구에게나 애처로움과 유장한 느낌이 들게 한다.
일찍이 조선중기의 인문지리학자 이중환(李重煥)은 『택리지(擇里地)』에서 "무릇 나흘동안 길을 걸었는데도 하늘과 해를 볼 수 없었다."고 정선 땅의 가파른 산세를 강조하기도 했다. 오랜 옛날부터 해뜨자 해 넘어가는 두메 산골 정선 사람들은 하루하루 고달프고 쓸쓸한 삶을 정선아리랑 가락에 담아 풀어나갔다. 첩첩 산골에 묻혀 사는 설움, 시집살이에 대한 버거움, 어리거나 늙은 남편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 등을 구성진 가락으로, 때론 풍자와 해학으로 달래며 살아왔다.
-중략-
우리나라 아리랑의 뿌리가 되는 정선아리랑은 정선에 머문 소리만은 아니다. 출가한 남녀, 소리꾼, 장돌뱅이, 화전민 등등 사람의 발길은 정선아리랑을 자연스럽게 확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그래서 정선아리랑은 정선지역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고 강원도 주변지역에 두루 분포되게 되었다. 춘천, 홍천, 횡성, 강릉, 양양, 인제, 동해, 태백, 삼척 등등 강원도의 여러 지역에서 정선아리랑의 모습이 나타남에서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구슬프고 애잔한 설움이 녹아 있는 정선아리랑이 강원도에 두루 퍼져 있다면 그 양상도 조금씩은 다르지 않을까 하여 이 논문의 주제를 잡게 되었다.
그래서 정선이 아닌 다른 지역, 특히 춘천, 홍천, 횡성, 강릉, 양양, 인제, 동해, 태백, 삼척 등에 한정해서 정선아리랑이 어떠한 모습을 가지고 어떻게 불려졌는지 그리고 얼마나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고 싶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전보까지 진행시킨 정선아리랑의 기초적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정선 이외의 지역에서 정선아리랑의 특징과 영향 그리고 변화까지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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