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루터와 칼뱅의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4.06.14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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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말
1.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배경
2. 독일의 종교개혁 <루터의 개혁운동>
(1) 독일에서 먼저일어난 이유
(2) 루터의 개혁운동
(3) 루터 종교개혁의 결과
(4) 루터의 종교개혁의 특징과 의의
3. 스위스 종교개혁 <칼뱅의 개혁운동>
(1) 스위스에서 일어난 배경
(2) 칼뱅이전의 개혁운동와 칼뱅의등장
(3) 칼뱅의 개혁운동
(4) 칼뱅의 개혁운동의 의의
4. 루터와 칼뱅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맺음말 < 종교개혁의 결과와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精神史 내지는 思想史的 觀點에서 中世와 近世와의 획기적 계기를 생각할 때 르네상스와 이른바 宗敎改革에서 구하려는 것은 일반적 통례이다. 일반적으로 볼 때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다함께 중세적인 전통으로부터 인간정신의 해방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자인 르네상스운동은 로마敎皇과 王侯貴族이 결부되어 진행되었고 그 대상에 있어서도 문화의 영역을 주로하여, 敎會組織과 로마교황권 등의 政治·經濟·社會의 모든 영역에까지는 침투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르네상스의 近代化에는 스스로 한계가 있었던 데 대하여 후자인 종교개혁운동은 로마교회 및 교황의 絶對的 權威마저 부정한 것으로 이는 중세부정이 철저하였을 뿐만 아니라 근대화 추진에 있어서 후에 일어난 市民革命에 비할 만한 커다란 歷史的 意義를 갖게 된다.
중세 유럽에 있어서 가톨릭 교회는 封建社會와 일체화되어 정신면에서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조직의 전반적인 면에 있어서 그 기조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부정은 역사발전에 있어서 결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종교개혁은 신앙과 함께 정치·사회조직에 변혁을 동반하는 것으로, 그것은 독일에 있어서 1555년의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화의에 이르기까지 38년에 걸친 戰亂을 겪게 하였고, 또한 그것은 타국에도 파급되어 1648년에 웨스트팔리아 조약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 서구사회를 근저로부터 동요하기에 이르렀다.
<중 략>
종교개혁운동은 16세기 초 독일에서 먼저 일어나 유럽 각국에 전파됨으로써 확대되었다. 그 발단은 당시 비텐베르크 神學大學의 聖書敎授織을 맡고 있었던 마르틴 루터가 1527년 10월 31일에 비텐베르크교회 정문에 95개조 質問狀(반박문)을 공고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종교개혁은 곧 유럽 전역에 확대되어 인류역사상 큰 파문을 일으켰고 결과적으로 近代化의 계기를 이룩하는 데 큰 몫을 담당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閔錫泓, 『西洋史 槪論』, 三英社, 2001
趙景來, 「종교개혁」,『西洋近世史』, 日新社, 1990
루이스 W. 스피츠 著, 서영일 譯, 『宗敎改革史』,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오연수, 『宗敎改革史』, 도서출판 한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