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니체를 통한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와 라캉, 들뢰즈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4.06.1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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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1. 주제와 관점 : 정서적 인식을 통한 무의식의 접근
2. 정신분석학의 성과 : 종합적 사유 활동
3. 니체와 프로이트 : 계보학을 중심으로
Ⅲ. 라캉의 정신분석학
1. 라캉의 세단계 : 프로이트의 재해석
ⅰ. 거울단계
ⅱ. 실당기기
ⅲ.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2. 라캉의 욕망과 충동 : 실재계의 쾌락원칙
Ⅳ. 들뢰즈의 정신분석학
1. 들뢰즈의 오이디푸스 비판 : 허구로서의 오이디푸스
2. 들뢰즈의 욕망 : 욕망으로서의 무의식
ⅰ. 정신분석학에서 욕망의 개념
ⅱ. 앙띠 오이디푸스에서 욕망의 개념
3. 니체와 들뢰즈 : 가책 혹은 내면의 식민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내려지고 있는 정신분석학에 대한 의미 규정은 결코 단일하지가 않다. 그것은 정신에 대한 해석 관점이 프로이트 융 클라인 자아심리학자 대상관계론자 자기심리학자 라캉 등으로 대변되는 각 학파에 따라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들은 각기 고유한 문화적, 철학적 배경과 고유한 문제의식을 지니며, 심지어는 서로 다른 개념들을 사용하여 정신의 본성을 규정한다.
그중에서 정신분석학의 근본 틀을 형성한 프로이트 한 사람만 놓고 보아도 정신에 대한 그의 해석관점과 관심 주제 및 개념들은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따라서 프로이트 사상에 대한 단순 명료한 규정은 오히려 그의 사유를 왜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서로 다른 인식 패러다임을 지닌 학파들 사이의 차이성을 통합할 하나의 관점과 개념을 제시하려는 것은 무모한 발상이 아닐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가능한 여러 입장들을 차분히 숙지해 가면서 최종적으로 자신에게 부합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은 인문사회과학에서 개인의 주체성, 사람들의 사회 및 정치와 관련된 복합적이고 모순적인 정서적 경험, 인간의 사회적 관계의 특성들을, 성과 서구지식과 과학의 근본을 둔 프로이트의 기념비적일만한 발견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신분석학은 니체의 계보학에서 이미 출발하였음을 볼 수 있으며, 프로이트의 이론은 다시 라캉, 들뢰즈 등에 의해 비평되고 재해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프로이트와 들뢰즈를 중심으로 니체와의 유사성을 알아보았으며, 프로이트, 라캉, 들뢰즈 각각의 정신분석학의 주제와 개요를 살펴보고, 프로이트에 대한 라캉과 들뢰즈의 비판 및 재해석을 고찰해보았다.
참고 자료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ⅰ.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 <김상환 外 지음>. 민음사(2000년 8월)
ⅱ.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 <Friedrich Nietzsche : 김정현 옮김>. 책세상(2002년 2월)
ⅲ.니체, 프로이트, 맑스 이후 - <김상환 지음>. 창작과비평사(2002년 10월)
(2). 라캉의 정신분석학
ⅰ.라깡의 재탄생 - <김상환 外 지음>. 창작과비평사(2002년 5월)
(3). 들뢰즈의 정신분석학
ⅰ.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 <김상환 外 지음>. 민음사(2000년 8월)
ⅱ.앙띠 오이디푸스 :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 -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 최명관 옮김>. 민음사(1997년 4월)
ⅲ.천개의 고원 :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2 -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 김재인 옮김>. 새물결(2001년 6월)
ⅳ.노마디즘 - <이진경 지음>. 휴머니스트(200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