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정리
- 최초 등록일
- 2004.06.09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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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1절 哲學의 領域
철학의 연구영역은 크게 네가지로 구분 : 존재론(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윤리학
1) 존재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혹은 실체란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
(이 세계의 모습은 무한히 다양하지만 그 실재는 하나라고 보는 입장을 一元論이라고 하는데, 그것이 정신이라고 보는 입장을 觀念論이라고 하고, 물질 또는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입장을 實在論이라 부른다. 우주의 본질이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이며 그 너머에 어떠한 본질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實用主義는 취하고 있다.
2) 인식론 : 진리 또는 지식의 근거와 그 특징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인간의 이해와 경험의 범위 또는 설명하고자 하는 현상의 복잡성 여하에 따라 상당한 제한을 받게되며, 인간의 이해와 경험의 폭이 확대됨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지고 개선될 수 있다고 보는 것)
3) 가치론 : 선과 악, 의와 불의, 가치있는 것과 없는 것, 미와 추, 목적과 수단 등의 문제와 관련지어 그 근거와 판단기준과, 그 과정 및 대상 등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4) 윤리론 : 우리가 어떤 철학적 결론에 도달하였을 때 그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의 과정이 과연 타당한 것이었는가를 검토하는 여러 가지 규칙과 기준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목차
1 교육
2 형태
3 교육 철학
4 교육 심리학
5 교육 사회학
6 교육과정
7 수업
8 교육평가
9 교사
10 교육 과제
본문내용
제 1절 哲學의 領域
철학의 연구영역은 크게 네가지로 구분 : 존재론(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윤리학
1) 존재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혹은 실체란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
(이 세계의 모습은 무한히 다양하지만 그 실재는 하나라고 보는 입장을 一元論이라고 하는데, 그것이 정신이라고 보는 입장을 觀念論이라고 하고, 물질 또는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입장을 實在論이라 부른다. 우주의 본질이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이며 그 너머에 어떠한 본질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實用主義는 취하고 있다.
2) 인식론 : 진리 또는 지식의 근거와 그 특징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인간의 이해와 경험의 범위 또는 설명하고자 하는 현상의 복잡성 여하에 따라 상당한 제한을 받게되며, 인간의 이해와 경험의 폭이 확대됨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지고 개선될 수 있다고 보는 것)
3) 가치론 : 선과 악, 의와 불의, 가치있는 것과 없는 것, 미와 추, 목적과 수단 등의 문제와 관련지어 그 근거와 판단기준과, 그 과정 및 대상 등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4) 윤리론 : 우리가 어떤 철학적 결론에 도달하였을 때 그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의 과정이 과연 타당한 것이었는가를 검토하는 여러 가지 규칙과 기준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