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사] 판소리 6마당의 내용과 특징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06.08
- 최종 저작일
- 2004.06
- 3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제가 열심히 뛰어다면서 만든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수궁가
(1) 형성과정
(2) 등장인물 간의 관계
(3) 수궁가의 특징
① 사회적 제약 속의 풍자와 해학
② 서로 다른 두 공간의 입체화
③ 유혹의 모티브
④ 반복구조와 대립구조
⑤ 판소리 수궁가
(4) 수궁가의 주제
2. 적벽가
(1) 적벽가의 특징
(2) 적벽가의 인물분석과 판소리적 성격
3. 춘향가
(1) 춘향가의 내용정이
(2) 춘향가의 배경사상과 사상
(3) 등장인물의 성격
(4) 춘향가의 줄거리
(5) 춘향가의 명창
(6) 0춘향가의 구조
(7) 춘향가의 주제
(8) 판소리의 흐름 구조
(9) 생각해볼 거리
4. 흥보가
(1) 흥보가의 기원 - 기원설화
(2) 구성 - 작품의 내용적 면에서
(3) 주제
(4) 기능적 구조
5. 심청가
(1) 줄거리
(2) 심청가의 근원설화
(3) 심청가의 특징
(4) 심청가에 대한 해석
(5) 심청가의 배경사상
6. 변강쇠가
(1) 변강쇠가의 줄거리
(2) 등장인물의 성격
(3) 갈등구조
(4) 변강쇠가의 주제와 그로테스크
본문내용
수궁가
(1)형성과정
<토끼전>는 조선 후기 판소리계의 동물우화소설이다. 따라서 그 이본 역시 판소리계 이본과 소설계 이본으로 양분되며, 그 이본의 명칭 또한 다양하다. 이본 가운데는 판소리 본이나 소설본의 중간적 성경을 지닌 것도 많고, 그 명칭도 다양하여 그 구분이 단순한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입수한 이본만 62가지이다. 이본의 수만큼이나 <수궁가>를 지칭하는 이름도 여러 가지 이다. <별주부전>, <토생전>, <불로초>, <토끼전>, <토별가>, <토끼타령>, <토공전>, <별토가>, <토의산> 등이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별주부전> <불로초> <토생전> <토공전> 등의 이름으로 불리 우는 것들은 소설에 해당하며, <수궁가> <토별가> <별토가> <토끼타령> 등은 판소리 창본 이다.
<수궁가>는 인도의 본생설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중국의 한역경전(漢譯經典)을 거쳐 전래된 불전설화에 그 근원을 두고 성립된 판소리 사설이다. 우리나라의 문헌설화로는 <삼국사기> 소재의 구토설화(龜兎說話)가 해당된다. 이들이 조선 후기의 토끼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박정운 “<토끼전>의 교육방법 연구”, 1999
설중한, 판소리사설연구, 국학자료원, 1994
신향숙, 판소리 文學의 神話, 박이정, 1997
동국대 고전산문연구모임, 우리 古典 우리 판소리, 한샘, 1994
백대웅 다시보는 판소리. 어울림.
판소리학회지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판소리 문학론 / 정병헌 / 새문사 / 1993
한국사전연구사간 국어국문학사전)
판소리사설과 장단의관계에 관한 연구-김용한-
판소리小史-신구문화사-
판소리사설연구-설중환 국학자료원
판소리의 이해-조동일 창비신
판소리의 이해- “ 변강쇠가」의 미적특질” 판소리 학회 1996
변강쇠가의 해결 될 수 없는 갈등과 그로테스크-성균어문 연구 1996 김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