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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윤휴의 북벌론
Ⅲ. 윤휴의 정치제도론
Ⅳ. 윤휴의 대민책
1) 윤휴의 경제 정책
2) 윤휴의 사회 양민론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7세기 조선은 임진(壬辰) ․ 병자(丙子)의 양난(兩亂)을 겪은 후, 사회는 사회대로 피폐해져 민(民)들의 고통은 가중되었었고, 정계는 정계대로 군권(君權)이 약화되어 군주 중심의 조선왕조가 존속 자체에 위협을 받고 있었다. 백호 윤휴(1617-1680)는 이러한 조선의 상황을 타개해 나가기 위해 여러 면에서 힘썼던 인물로서, 당시 정권을 지배하다시피 했던 주자학자들과 그들이 맹신하였던 주자학을 비판하여 송시열로부터 ‘사문난적(斯文亂賊)’이라는 지탄을 받고 또한 모역에 가담하였다는 죄명을 쓰고 죽음을 당한 학자이다. 윤휴는 주자학의 관념론적 사고방식을 비판하면서 17세기 조선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실천적 학문 자세를 지닐 것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반주자학(反周子學)’ 혹은 ‘탈주자학(脫周子學)’의 인물이라고 알려져 있는 윤휴의 사상은 주자학 그 자체를 비판하거나 반대하였다기보다는 원전(元典) 그대로의 사상을 이해하고 원용하려는 자세를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윤휴의 사상이나 특히 경학(經學)사상에 관해서는 많은 논문이 나와 있지만, 본고에서는 윤휴가 제안하고 주장하였던 실천적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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