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시각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4.05.29
- 최종 저작일
- 2004.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시각프로그래밍에 대하여
2. GUI 시대의 개발 환경
3. 시각프로그래밍의 종류
1)Visual C++
2)비주얼 베이직
3)델파이
본문내용
C++를 사용해 작성한 객체지향 프로그램과 Prolog를 사용한 로직 프로그램, MS사의 Excel을 사용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형태가 상이하다. 이렇게 서로 상이한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보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 혹은 모델", "설계 과정의 틀을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구조를 결정하는 개념적 패턴"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한 패러다임은 좁은 범위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특정 영역의 문제를 기술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크고 복잡한 시스템을 기술하는데는 어려운 점이 많다. 예를 들면, 데이터플로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자료를 변환하는 함수를 기술하는데는 편리하지만, 복잡한 자료구조를 기술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편, programming-by-example 시스템은 자료 구조를 기술하고 변환하는데 편리하지만, 자료의 흐름이나 제어의 흐름을 기술하기는 어렵다. 마찬가지로,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정형화된 이론을 증명하는데 적합한데 비해서, 로직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규칙 기반(rule-based) 시스템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렇게 패러다임을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LEDA, Blueprint등 다양한 패러다임을 결합하는 멀티패러다임 언어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는 하나의 계산 모델이나 패러다임만 지원하고 있고, 멀티패러다임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적게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1) Visual C++입문 (박 흥 복, 김 춘 배 편저)
2)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12단계 완성(Greg Perry저, 김 윤 홍, 허 용 민, 신 재 홍 역)
3)초보자를 위한 델파이4 21일완성 (Kent Reisdorph저, 남 궁 석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