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말 힘들여서 정리한것입니다.
한국문학통사를 한눈에 볼수있는 써머리입니다.
임용고사공부나 과제등등 여러모로 도움 많이 되실거예요~
목차
한국문학통사 1. (원시 문학 - 고려 전기 문학)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문학의 범위
1.2. 문학의 갈래
1.3. 시가의 형식과 율격
1.4. 시대구분의 방법
1.5. 시대구분의 실제
1.6. 고대문학, 중세문학, 근대문학
2. 첫째시대-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문화와 언어예술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2.3. 민족문화와 계통과 관련해서
3. 둘째시대-고대문학
3.1. 건국 신화, 국중 대회, 건국 서사시
3.2. 고조선의 경우
3.3. 부여, 고구려계의 전승
3.4. 삼한, 신라, 가락, 탐라 쪽의 사정
3.5. 짧은 노래 몇 편
3.6. 전설, 민담 시대로의 전환
4. 셋째시대-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 시대
4.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4.1.1. 한자의 수용과 활용
4.1.2.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문학
4.1.3. 국내외의 정치문서
4.2. 노래의 새로운 모습
4.2.1. 고구려 노래
4.2.2. 백제 노래
4.2.3. 신라 노래, 이른 시기의 모습
4.2.4. 향가, 사뇌가
4.3. 향가의 작품세계
4,3.1. 민요계통의 노래
4.3.2. 화랑의 노래와 그 변모
4.3.3. 월명사와 충담사
4.3.4. 불교신앙의 노래
4.4.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4.4.1. 불교사와 문학사
4.4.2. 원효
4.4.3. 원측, 의상, 혜초
4.4.4. 게송과 염불
4.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관계
4.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4.5.2. 민중이 받든 영웅
4.5.3. 고승의 신이한 행적
4.5.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4.5.5. 설화의 정착과 변모
4.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4.6.1. 굿, 놀이, 연극
4.6.2. 고구려, 백제의 놀이와 연극
4.6.3. 신라 쪽의 사정과 처용극
4.6.4. 다섯 가지 놀이
4.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4.7.1. 동아시아문학의 판도
4.7.2. 발해문학의 위치
4,7,3, 발해 시인이 남긴 작품
4.7.4. 신라문학과 대외관계
4.8. 신라 한문학의 성숙
4.8.1. 신문왕과 설총
4.8.2. 전성기의 수준
4.8.3. 말기의 상황과 왕거인
4.8.4. 최치원의 성공과 번민
4.8.5. 최광유, 박인범, 최승우, 최언위
5. 셋째시대-중세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5.1.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5.1.1. 건국신화의 재현
5.1.2. 고려 건국신화
5.1.3. 왕실혈통의 위기와 소생
5.2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5,2,1, 고려전기의 향가
5.2.2. 균여의 보현시원가
5.2.3. 예종의 도이장가
5.2.4. 정서의 정과정곡
5.3. 불교문학의 방향모색
5.3.1. 고려 전기 불교의 판도
5,3,2, 균여, 제관
5.3.3. 의천
5,3,4, 계응, 혜소, 탄연
5.4 과거제 실시와 한문학
5.4.1. 고려 한문학의 출발점
5,4,2, 과거제 실시
5,4,3, 조익, 왕융, 최승로
5.4.4. 현종, 최충, 박인량
5,4,5, 김황원의 경우
5.5. 설화와 역사 사이
5.5.1. 이념정립의 대립양상과 설화
5.5.2. 위대한 인물의 탄생
5.5.3. 가락국기
5.5.4. 수이전
5.5.5. 삼국사기
5.6. 고려전기 귀족문화의 결산
5.6.1. 예종시절의 풍류
5.6.2. 동조자와 비판자
5.6.3. 격동의 와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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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 첫째시대-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문화와 언어예술 (원시문학 제1기)
구석기시대 사람들은 사냥을 하면서 살았을 것이다. 그래서 사냥거리인 짐승이 많고 잘 잡히길 바랬다. 원시공동체를 유지하고 있던 그 당시에는 누구나 사냥꾼이었고 사냥이 잘 되도록 하는 주술이나 의식이 공동 관심사였다. 그 공동의 관심사는 결과물로서 공주 석장리 집자리 유적 등의 조형예술이 동작예술이나 언어예술과 얽혀 이른바 원시종합예술을 이루고 있었을 터이니 남아있는 조각이나 그림을 보며 남아있지 않은 춤이나 노래를 짐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조형예술에 담긴 사연을 노래나 말로 풀이하는 것이 바로 언어예술인 것이다.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원시문학 제2기-노동요의 시대/신화발생)
1) 노동요의 시대-구석기에서 신석기로 넘어오자 문화 형태에서도 전반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농사를 지으며 부르는 농업노동요, 추상적 사고의 상징적 표현을 특징으로 삼는 신화 같은 것들이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서 형성되었을 성싶다. 밭을 갈고 씨뿌리고 곡식을 거두는 일을 여럿이 함께 하면서 손발을 맞추고 흥을 돋우는 데 노래는 참으로 긴요한 구실을 한다. 노래사설도 더 길게 늘일 수 있었을 것이다. 농업노동요는 분명히 신석기시대에 생겨났으며 갈이노래, 심기노래, 거두기 노래 같은 노래의 종류나 교환창, 선후창 같은 가창방식의 기본이 이미 그때 마련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신화의 발생- 구석기시대에는 신화를 이룰 수 있는 요소는 나타났어도 아직 신화의 형성에는 이르지 못했던 것 같다 신화는 추상적인 개념이 마련되어야만 얽혀낼 수 있다. 태양이 지난 상징적인 의미, 알이 생명의 핵심이라는 사고방식 같은 것이어야 말로 신화를 만들어내는 기본고리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